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북한 문제에 대한 기존의 태도를 바꿀 것을 촉구했습니다.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비무장지대에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한 한국 당국에 대해 영국 외교장관이 자제를 당부했습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국제사회와 공조하면서 강력하고도 필요한 조치를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의회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 제재 법안을 신속히 의결할 예정입니다.
미국 유력 언론들은 북한 핵실험에 대응한 제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의 협조가 필수적이란 지적입니다.
영국 외교부는 7일 런던주재 북한대사를 불러 북한의 제4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에 대해 정치적·외교적 해결 이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러시아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국의 접경 지역은 일부 불안해 하는 주민들도 있지만 평소와 다름 없는 모습입니다.
미·한 정상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한 제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한, 일 정상과 통화하고 북한 핵실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미국과 한국 국방장관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이 용납할 수 없는 도발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북한이 4차 핵실험 배경을 놓고 전문가들은 내부적으로 권력을 공고화하고 외부적으로는 미국의 대북정책 실패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라는 분석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