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법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켰습니다. 북한으로의 현금 유입을 막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을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실효적인 제재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이번 대국민 담화는 북한에 대한 고강도 제재와 압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13일 서울에서 만나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과 공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이 13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국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은 핵실험과 관련해 북한에 발부한 올해 다보스포럼 초청을 철회했습니다.
북한 군이 한국 수도권 지역에 전단을 살포한 것이 확인됐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4차 핵실험과 관련해 미국이 위협적 도발을 할 경우 핵 공격으로 보복할 수 있을 정도로 핵 무장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등은 앞으로 3~4주 안에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채택한다는 방침입니다.
미국 국민들 절반 이상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막기 위해 군사행동도 불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본 정부는 대북제재와 대화를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본인의 64%가 지난달 28일 마련된 한-일간 군 위안부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