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NN 방송이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철수하게끔 영향력을 발휘할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지시에 따라 미국 당국자들은 중국에 북한의 파병이 우크라이나 전쟁과 국제 정세에 미칠 파급효과를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이 31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가운데 미국과 한국 공군은 전투기 110여 대를 동원한 대규모 대응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장성 3명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미국 백악관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고, 북한에 불안정한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동맹국과 상황을 평가 중이라면서 한국, 일본에 대한 방어 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인태사령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국무부는 “미국 정부는 북한의 10월 30일(워싱턴 시각)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한반도 시각 31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북한이 남북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에서 착수한 방벽 공사가 마무리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과 북한을 잇는 육로가 최대 150m 길이의 방벽에 모두 막혔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러시아 파병 문제에 대응한 공개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등이 북한과 러시아를 규탄한 가운데 두 나라는 파병 사실을 긍정도 부인도 하지 않은 채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서방을 비난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