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파견된 북한군이 오는 27일과 28일 사이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투지역에 투입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5일 밝혔습니다.
북한이 러시아에 파병한 사실을 25일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한 북한 미사일에서 미국을 포함한 서방 기업 부품이 계속 발견됐다고 우크라이나 민간단체가 밝혔습니다. 지목된 미국 기업은 북한에 판매하지 않았다며 위조품일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Experts say Pyongyang likely expects technical assistance to perfect its nuclear and missile programs
군축 문제를 다루는 유엔총회 1위원회 회의에서 한국과 우크라이나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을 규탄했습니다. 북한이 맞대응을 하면서 한국과 북한은 사흘 연속 충돌했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에 참여할 경우 러시아와 함께 공동 교전국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인태지역의 불안정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이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과 관련해 강경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특히 북한이 우크라이나 영토를 침공하면 미국이 직접적인 군사 행동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럽연합은 북한의 러시아 파병이 유럽과 세계 안보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적대 행위라며 비판했습니다. 유엔도 북한의 파병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