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대선에서 승리한 후, 범대서양 관계의 격동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첫 임기 때 나토에 의문을 제기하며, 동맹국들이 방위비를 충분히 지출하지 않는다고 반복해서 질책했었습니다. 현재 여러 유럽 국가가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더 많은 방위비를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취재: 헨리 리지웰 Henry Ridgwell)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차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예상되는 도전에 맞서 주의 진보적 정책들을 보호하는 조처에 나섰습니다. (취재: 맷 디블 Matt Dibble)
남미 국가 파라과이는 5일 타이완과의 외교관계에 대해 부정적 발언을 한 중국 외교관의 비자를 취소하고 출국을 명령했다고 밝혔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포기 없이는 전쟁 종식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리아 중서부 지역에서 반군의 거센 공세에 직면한 시리아 정부군은 6일 이 지역에서 병력을 퇴각시켰다고 밝혔습니다.
미군이 일본, 필리핀, 호주 군과 함께 연합훈련을 잇따라 실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차기 행정부 중국대사에 데이비드 퍼듀 전 상원의원을 지명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최근 정부 불신임안 통과로 정국이 혼란에 빠져 있는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자신의 남은 임기까지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 집권당인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집행 정지를 지지한다고 밝혔으나, 탄핵 소추안 가결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시리아 반군 연합이 북서부 알레포에 이어 중부 거점 하마까지 장악하면서 수도 다마스쿠스를 향해 남하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법원이 소셜미디어 틱톡의 미국 내 사업권 강제 매각을 요구하는 법률이 합헌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미국에서 지난달 22만7천 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며 고용이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10월 무역수지 적자가 전월 대비 11.9% 감소했다고 미국 상무부가 5일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고위 관리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팀과 만났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5일 보도했습니다.
프랑스에서 하원이 4일 미셸 바르니에 정부에 대한 불신임안을 통과시키면서 62년 만에 정부가 붕괴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마이크 존슨 미 연방 하원의장이 취임후 첫 해외 순방 중인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과 통화하고 타이완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했습니다. 국제사법재판소(ICJ)가 기후변화에 대한 국가들의 책임을 따지는 공개심리를 개시했습니다. 인권 감시단체인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가 보고서에서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집단학살을 저질렀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