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사태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대통령실에 대한압수 수색을 시도했습니다. 사건과 관련해 구속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은 자살을시도했으나 무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을 무너뜨린반군이 과도정부를 구성했습니다. 미국은 화학무기와 테러리즘을 포기하고, 여성과소수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정부를 인정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캐나다가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 정부 전, 현직 관료 8명을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중국 군 항공기 수십 대와 함선 수십 척이 타이완 인근에 이틀 연속 대거 출현했습니다.
시리아 과도정부는 내년 2월까지 혼란 정국 수습 등에 나설 것이라고 무함마드 알바시르 과도정부 총리가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군이 11일 가자지구 북부와 중부 지역에 공습을 가해 최소 31명이 숨졌다고 현지 보건 당국이 밝혔습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10일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200억 달러 규모의 차관 제공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서태평양 괌에서 탄도미사일 요격 시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미국의 3대 주요 무역 상대국인 캐나다, 중국, 멕시코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이를 실행할 경우, 미국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살펴봅니다. (취재: 케인 패러보 Kane Farabaugh
뉴델리 분석가들에 따르면, 인도는 9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경제 공동체 브릭스의 공동통화 창설을 지지하지 않지만, 무역에서 자국 통화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최근 미국 달러화를 대체 통화로 바꾸려는 브릭스 회원국들의 노력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취재: 안자나 파스리차 Anjana Pasricha)
알 아사드 정권을 무너뜨린 시리아 반군의 지도자 중 한 명인 모하메드 알바쉬르가 임시 정부 수장으로 임명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를 만났습니다.
이스라엘군 병력이 시리아 국경을 넘어 수도 다마스쿠스 근처에 주둔 중인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스라엘 군은 또 시리아에 대한 대대적인 공습도 단행했습니다. 아이티 무장갱단이 아프리카에서 유래한 종교인 부두교 신자들을 겨냥해 180여명을 집단 살해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 달성을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인도와 러시아가 합작한 최신 호위함이 러시아에서 취역식을 가졌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