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처음으로 다탄두 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공개하고, 해당 시험이 성공적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미사일이 발사 초기 단계에서 폭발했다며 북한의 주장은 기만과 과장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가 오늘(27일) ‘2024 북한인권 보고서’를 발간해 공개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은 오늘(27일)부터 29일까지 제주도 남방 공해상에서 3국의 첫 다영역 연합훈련인 ‘프리덤 에지’를 실시한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과 러시아가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을 맺은 데 대한 대응 조치로 북러 간 무기 운송과 대북 정제유 반입, 북한 핵 미사일 개발 등 불법 행위에 관여한 러시아와 북한의 선박과 기관 등에 독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북한이 금강산에서 한국 측 시설을 추가로 철거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제 금강산에 남아있는 한국 자산은 많지 않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미한 동맹이 훨씬 더 강력하다며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상호방위조약 체결에 과잉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미한동맹의 확장 억제력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습니다.
이탈리아의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대북제재 위반을 인정하고 벌금 53만 여 달러를 미국 정부에 내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제작사는 북한 영화사에 하청을 맡기고 대금을 불법 송금한 혐의를 받아 왔습니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로 북한 노동자가 파견될 가능성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북한의 최근 도발에 대해선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한인 이산가족 명단을 구축하도록 하는 법안이 하원을 통과한 가운데 한국계 의원들이 환영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산가족 상봉의 시급성을 지적하며 상원의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북한이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파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존 허브스트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가 말했습니다. 허브스트 전 대사는 26일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아직 그 정도로 절박한 상황은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가 북한에 대륙간탄도미사일 기술을 넘길 가능성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허브스트 전 대사는 한국은 자유 세계에서 필요한 만큼의 무기를 생산하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며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밖에 미국 전술핵의 한국 재배치와 같은 새롭고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미국과 한국의 안보에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허브스트 전 대사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를 지냈고, 이에 앞서 우즈베키스탄 주재 미국 대사를 지냈습니다.
북한이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파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존 허브스트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가 말했습니다. 허브스트 전 대사는 26일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아직 그 정도로 절박한 상황은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가 북한에 대륙간탄도미사일 기술을 넘길 가능성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허브스트 전 대사는 한국은 자유 세계에서 필요한 만큼의 무기를 생산하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며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종교 자유 탄압 실태를 비판하며 상황에 변화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종교 활동을 이유로 처형과 고문, 체포가 계속되고 있다는 겁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