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뉴욕 유엔주재 북한대표부에 미국인의 법원 문건을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이 ‘외교적 경로’를 이용해 북한과 접촉한 사실이 공식 확인된 것입니다.
북한이 핵무기를 정권 유지를 보장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미국 국방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북한이 미국과 역내 동맹국들에게 ‘억제 딜레마’를 제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북한이 체제 유지를 위해 이른바 ‘선물정치’에 쓰이는 돈이 연간 18억달러 수준인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젊은 나이에 집권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자신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선물정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백악관은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중간 단계’를 고려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앞서 한국 대통령실은 “중간 단계는 없다는 미국 측 입장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미한 양국이 잘 조율해 왔다면서도 더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안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제3국 선박이 북한 인근 해상에서 하루 이상 사라졌다 다시 등장했습니다. 신호 장치를 끄고 북한에 입항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대북제재 위반 의혹이 제기됩니다.
납치 문제 해결에 대한 지원 요청차 미국을 찾은 일본 방문단이 피해자들이 일괄 귀국하는 조건으로 대북 독자 제재를 해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납북자 전원 귀국을 성사시키기 위해 미한일 3국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국이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더 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미 국무부 고위 관리는 중국이 타이완을 침공할 경우 세계 경제가 막대한 타격을 입을 것이기 때문에 누구도 승자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중국이 타이완을 상대로 갑작스런 행동을 하려는 유혹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용한 모두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이 러시아와 관계를 강화하면서 더 당당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미 국방장관이 평가했습니다. 북한과 중국, 러시아, 이란의 연대 강화 움직임도 우려했습니다.
미국 상원의원들이 바이든 행정부에 공개서한을 보내 북한 등 일부 적성국의 가상화폐를 통한 제재 회피를 차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가상화폐로 인한 국가안보 위협이 커지고 있는 만큼 대응 수단도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