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되면서 윤석열 정부가 추진해 온 강경기조의 대북정책 동력도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북한은 이 사태를 대내외에 자신들의 정당성을 선전하기 위한 호재로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되면서 윤석열 정부가 추진해 온 강경기조의 대북정책 동력도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북한은 이 사태를 대내외에 자신들의 정당성을 선전하기 위한 호재로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미국 등 주요7개국(G7)과 한국 호주 뉴질랜드 외무장관 및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 대표가 16일 최근 증가하고 있는 러시아와 북한 간 군사협력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이후 검찰과 경찰의 내란죄 관련 수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국방부 조사본부 등으로 구성된 비상계엄 공조수사본부도 윤 대통령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해 전달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덕수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미국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덕수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하루 만에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의 굳건한 동맹을 재확인했습니다. 미한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으로서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과 한덕수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전화통화를 하고 한반도 안보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미국 백악관은 14일 윤석열 한국 국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통과와 관련해 “우리는 한국의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회복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한국 국회에서 가결된 것과 관련해 한국의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이 한국 국회에서 가결된 데 대해 한국 민주주의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탄핵 사태 국면에서 잃어버린 동맹의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고 외교와 안보 분야의 공백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