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6월부터 3개월 간 북한에 공급한 정제유 양을 유엔 안보리에 보고했습니다. 이번에도 윤활유와 아스팔트 등 비연료 제품의 단순 합산치만 제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국회 표결을 하루 앞두고 한국 내 정국은 최고조의 긴장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탄핵소추안 가결을 위한 야당의 총력전이 펼쳐지는 가운데 이에 동조하는 집권여당 내 일부 이탈표가 나올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 검찰과 경찰 등이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내란죄 혐의 등으로 고발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5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제14기 제34차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 1월 22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2차 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고 대외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조태열 한국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한국 내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5일 밝혔습니다.
미 하원 민주당 의원들이 한국의 계엄 사태가 신속하고 평화적으로 해결된 것을 환영했습니다. 한국인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며 동맹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한국이 대통령 탄핵 절차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한국의 법치와 민주주의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미국과 한국의 관계는 특정 대통령이나 정부를 초월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계엄 사태와 관련해 주한미군 태세에는 변함이 없다고 미국 국방부가 강조했습니다. 이번 주 워싱턴에서 개최 예정이던 미한 핵협의그룹 회의를 연기한 것은 한국 내 상황을 고려한 신중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