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의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 유조선 3척이 또다시 공해상에서 발견됐습니다. 북한과 러시아를 오가는 항로에서 포착된 이들 유조선이 러시아에서 불법으로 유류를 선적하려는 것은 아닌지 주목됩니다.
유럽연합은 올해 유엔총회에 제출한 북한인권결의안에서 북한의 적대적 두 국가론을 부각했다고 밝혔습니다. 결의안이 북한에 인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한 북한 미사일에서 자사 부품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미국 반도체 기업이 북한과의 거래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자사 제품의 불법 전용과 오용을 강력 규탄한다고도 밝혔습니다.
각국 대표가 전 세계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총회 회의에서 한국과 북한이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엔 한국이 북한을 ‘노스 코리아(North Korea)’로 부르자 북한이 이에 반발하면서 회의가 중단되는 사태까지 벌어졌는데요.
각국 대표가 전 세계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총회 회의에서 한국과 북한이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엔 한국이 북한을 ‘노스 코리아(North Korea)’로 부르자 북한이 이에 반발하면서 회의가 중단되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나토가 한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파트너 4개국과 함께 북한의 러시아 파병을 강력하게 규탄했습니다. 동맹국 등과 함께 우크라이나에 대한 폭넓은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