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현장으로 지목된 북한 라진항에서 대형 선박이 발견됐습니다. 미국에서 대통령 선거가 한창이던 시점 두 나라가 무기를 거래한 것인지 주목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과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제기되는 여러 의혹과 관련해 여러 차례 사과하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취임 후 처음으로 고개를 직접 숙여 사과했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 나가자는 데 공감했습니다. 한국 내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귀환으로 안보, 경제 등에서 양국 관계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에서 첫 임기 때와 다른 대북 접근법을 보일 수도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습니다. 한국에는 동맹으로서 더 많은 분담과 참여를 요구하는 등 미한 관계에 예측 불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이 유럽뿐 아니라 미국 본토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나토 사무총장이 말했습니다. 영국과 유럽연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원하는 북한을 규탄했습니다.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선출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직접 담판을 통해 북핵 위협에 대응하고 관계 정상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에 대해선 안보 협력에 대한 재정적 기여를 높이라고 압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47대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패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패배를 공개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지지자들에게 결과를 받아들일 것을 독려하며 평화로운 정권 이양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47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축하하는 전 세계 주요국 정상들과 국제기구 수장들의 메시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긴밀하고 건설적인 협력을 고대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가 확정되면서 트럼프 2기 정부 외교안보 내각에 누가 들어갈 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주로 트럼프 당선인의 공약 이행에 적합한 충성파들이 거명되는 가운데 1기 행정부 인사 중 일부가 다시 기용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가 확정되면서 트럼프 2기 정부 외교안보 내각에 누가 들어갈 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주로 트럼프 당선인의 공약 이행에 적합한 인물들이 거명되는 가운데 1기 행정부 인사 중 일부가 다시 기용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