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과의 합동 군사훈련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러 협력 강화를 엄중 우려한다며 밀착의 진전에 따라 단계별 조치를 취하겠다는 대응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8일 북한을 또다시 외부 식량 지원이 필요한 45개국에 포함시켰습니다.
유엔 사무차장이 최근 한국을 방문해 북한의 러시아 파병 등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습니다. 북한의 불법적인 미사일 도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의 첫 전화통화에서 한국에 조선업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한국에서 북한에 대해 무인기와 전단(삐라) 살포를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국 군이 8일 탄도미사일 ‘현무-Ⅱ’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북한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핵 공격에 나선다면 한미 동맹은 미국의 핵무기로 즉각 북한을 공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국방부는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전장에 투입되면 합법적인 공격 대상이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북한군이 아직 추가 파병은 안했지만 가능성은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한국계 메릴린 스트릭랜드 민주당 의원이 연방 하원의원 3선에 성공했습니다. 역시 3선에 도전 중인 공화당의 미셸 스틸, 영 김 의원도 우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