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을 앞둔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0일 정치적 고향인 시카고에서 고별연설을 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8년의 임기 동안 이뤄낸 발전은 변화의 힘을 믿은 국민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미군의 최신예 F-35B 전투기가 일본에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전문가들은 F-35B가 일본에 배치됨으로써 태평양 서부에 대한 미국의 군사력을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항공모함 랴오닝 호가 타이완 해협에 진입한 데 대응해, 타이완 군이 F-16 전투기를 출격시켰습니다.
멕시코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주장한 불법 이민 방지 장벽 설치 비용을 내지 않을 것이라고 멕시코 외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러시아에 제재를 확대하는 내용의 법안이 10일 미 상원에 제출됐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동생과 조카가 뇌물 증여 혐의로 미국 맨해튼 연방법원에 기소됐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10일, 2건의 연쇄 자살폭탄 공격으로 30명 이상 사망하고 80여 명이 다쳤다고, 아프간 당국자들이 말했습니다.
중국의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6.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당초 정부가 제시한 목표치에 부합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와 미국 국립암협회는10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흡연으로 세계 경제가 연간 1조 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오는 2030년까지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가 지금보다 3분의 1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라크 군 당국은 10일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ISIL이 민간인을 인간방패로 삼고 있어 모술 탈환 작전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러시아의 연방수사위원장 등 크렘린궁 인사 5명에 대해 인권 위반 혐의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제재 대상자들은 미국 입국이 금지되고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며, 미국인들과의 어떠한 거래도 금지됩니다.
타이완의 차이잉원 총통이 9일 온두라스 방문을 시작으로 중미 4개국 순방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온두라스에 이어 니카라과와 엘살바도르, 과테말라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