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한일이 한반도 사안을 넘어 국제적으로 안보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백악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북한과 중국의 도발 등 역내 도전에 대한 인식도 일치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미한일 3국 정상회의는 민주주의와 독재주의 나라 간 연대가 심화하는 국제 현상의 한 단면을 보여줬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습니다. 양측 간 대립이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VOA는 역사적인 미한일 정상회의를 결산하는 기획보도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다섯 번째 순서로 ‘미한일 대 북중러’ 연대 양상을 짚어봤습니다.
미한일 정상이 합의한 연내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도 자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평가했습니다. 이번 합의가 향후 미한일 통합 미사일 방어 체계 구축의 출발점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습니다. VOA는 역사적인 미한일 정상회의를 결산하는 기획보도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네 번째 순서로 미한일 3국의 미사일 방어 협력을 살펴봅니다.
Experts say China is likely to respond with the same aggressive economic and military practices that pushed the US, South Korea, and Japan closer together in the first place
VOA는 역사적인 미한일 정상회담을 결산하는 여섯 차례 기획 보도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세 번째 순서로 미한일 정상의 대북 정책 협력을 짚어봅니다.
미 하원 외교위원장이 인도태평양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미한일 3국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하원 외교위 인도태평양 담당 소위원장은 미한일 3국 관계 강화의 필요성을 거론했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미한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공조의 축이 북한에서 중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한국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그런 결과가 가능했다고 분석하며 향후 3국이 비판적 대중 협력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OA는 역사적인 미한일 정상회담을 결산하는 여섯 차례 기획보도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순서로 미한일 3국의 대중국 정책 공조를 살펴봅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미한일 정상이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를 통해 지속적인 3국 안보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미한일 관계가 소다자협의체인 쿼드와 오커스의 중간 쯤에 있다는 진단도 나왔습니다. VOA는 역사적인 미한일 정상회담을 결산하는 여섯 차례 기획보도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을 첫 순서로 한층 격상된 3국 안보 협력을 살펴봅니다.
미국 의원들은 미한일 3국 정상회의 결과에 대해 초당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세 나라 간 협력이 인도태평양 역내 점증하는 중국과 북한의 공세에 대응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미한일 3국 정상이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를 통해 3국 협력을 더욱 강화한 것과 이를 제도화한 데 대해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 이번 협력은 사실상의 동맹 관계로 향하는 첫걸음을 내디딘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아직 해결할 문제도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조명수)
지난 18일 미국 대통령의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렸던 미한일 3국 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 미국 의회에서는 여당인 민주당은 물론, 야당인 공화당에서도 초당적으로 환영했습니다. 의원들은 특히 세 나라 간 협력은 인도태평양 역내 점증하는 중국과 북한의 공세에 대응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조은 기자입니다. (영상편집: 이상도)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 위협이 커질수록 미한일 3각 안보협력은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미한일 정상회의는 3국의 포괄적 협력체계를 제도화하고 공고화했다고 평가하고, 3국의 협력은 범 지역 협력체로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허무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