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가상화폐 세탁에 악용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재가 부당하다는 미국 연방 항소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향후 북한 해커들이 이 소프트웨어를 다시 악용할 가능성이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한국계 미셸 스틸 공화당 하원의원이 3선 도전에 실패하며 낙선했습니다.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진 이번 연방 상하원 선거에서는 한국계 상원의원 1명과 하원의원 3명이 최종 당선되며 의회 내 한인 정치인들의 입지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 국적자를 포함한 개인 3명과 러시아, 중국 회사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이들은 과거 북한의 탄도미사일 관련 물품을 조달한 혐의로 제재 명단에 올랐습니다.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유조선 천마산호가 약 2주 만에 다시 중국 근해에서 발견됐습니다. 이전과 반대 방향으로 북상하고 있어 불법 환적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러시아 국방장관이 29일 북한을 공식 방문해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주제로 열린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은 북한이 무기 지원 대가로 러시아로부터 군사 및 경제 원조를 받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북한 대표를 향해 러시아 파병이 사실이냐고 단도직입적으로 물었고, 북한 대표는 북러 조약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이를 우회적으로 시인했습니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특사단이 윤석열 한국 대통령 등을 만났지만 한국 측은 무기 지원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한국 국방부 장관은 러우 전쟁에 참전한 북한 군이 위험지역에 투입돼 총알받이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장기간 대기 끝에 중국 룽커우항 부두에 접안한 북한 유조선 철봉산1호가 이번엔 부두에서 일주일 넘게 머무는 기이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억류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룽커우항에 있던 다른 북한 선박들마저 일제히 자취를 감췄습니다.
미국 하원의원들이 최근 조현동 주미한국대사와 간담회를 갖고 미한 양국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미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 등 동맹국에 더 많은 부담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중국 견제를 위한 안보 전략적 차원에서 미한일 3국 협력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국 등 주요 7개국(G7)은 북한이 병력 파병 대가로 러시아로부터 핵과 미사일 기술을 넘겨받을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중국이 대북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으면 미국은 한반도에서 억지력 강화를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정부 특사단이 27일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