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가 최근 공무원들에게 아이폰 사용을 금지했다는 보도를 공식 부인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대규모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21년 만에 여성 외무상이 탄생했습니다. 중국이 탈레반이 이끄는 아프가니스탄에 신임 대사를 파견한 첫 나라가 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에 수감 중인 미국인 석방을 위해 한국에 동결돼 있는 이란 자금을 송금하는 데 걸림돌이 됐던 제재를 풀었습니다. 리비아 동부 대홍수로 2천 명 넘게 사망했습니다. 남미 국가 칠레가 군부 쿠데타 발생 50주년을 맞아 희생자 추모 행사를 가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난 8일 밤 북아프리카 모로코를 덮친 지진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2천 명이 넘었습니다. 미국과 베트남이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습니다. 미얀마가 러시아 수호이(Su-30) 전투기 첫 인도분을 받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신형 스마트폰에 미국이 규제하고 있는 첨단 반도체 기술이 이용됐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호주 총리가 20년 만에 필리핀을 방문해 양국 관계를 격상하고 군사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을 앞두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의 8월 수출입이 전년 대비 줄었으나 감소세는 둔화했습니다. 일본이 달 탐사선을 실은 로켓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군부 쿠데타로 축출된 가봉의 알리 ‘봉고’ 온딤바 대통령이 가택 연금에서 풀려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를 전격 방문했습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정상회의 이틀째인 6일, 아세안과 주요국 회의가 바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이 '알파벳'과 '애플' 등 6개 기업의 22개 서비스를 특별규제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흑해곡물협정은 서방이 약속을 이행하면 재개할 것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란이 무기급 고농축 우라늄 생산 속도를 늦춘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리스와 튀르키예가 양국 간 관계 개선을 위한 고위급 대화 재개에 합의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올렉시 레즈니코우 국방장관을 전격 경질했습니다. 인류 최초로 달 남극에 착륙한 인도의 무인탐사선 ‘찬드라얀3’호가 임무를 완수했습니다. 미국과 필리핀 함정이 남중국해에서 합동 항해를 실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이 불량 부품을 공급해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을 '사보타주'하고 있다고 이란 국영 매체가 주장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종교활동 장소 행정조치'를 발동했습니다. 태국 국왕이 탁신 친나왓 전 총리의 형기를 8년에서 1년으로 줄여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사상 처음으로 주권 독립국가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타이완에 군사장비 지원을 승인했습니다. 가봉 쿠데타 세력이 브리스 올리귀 은구마 장군을 과도 지도자로 임명했습니다. 중국이 최근 공개한 지도를 놓고 주변국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나 레이몬도 미 상무장관이 30일 상하이 방문을 끝으로 4일 간의 중국 방문을 마쳤습니다. 아프리카 가봉에서 군부 쿠데타가 발생했습니다. 빅토리아 눌런드 미 국무부 부장관 직무대행이 파키스탄의 공정 선거를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해양 방류를 둘러싸고 중국과 일본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1월 타이완 총통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의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수단 군부 지도자가 분쟁 발발 후 처음 이집트를 방문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