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산 석탄을 취급해 온 북한 라진항이 사실상 방치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와중에도 석탄을 반출할 선박을 찾는 공고가 올라오는 등 이곳을 통한 수출 시도가 있었지만 현장에 쌓인 소량의 석탄 더미에서만 미미한 움직임이 관측됐습니다.
유엔은 북한에 반입한 인도지원 물자 일부가 지역 병원에 분배됐다고 밝혔습니다. 분배된 물자는 주로 어린이와 임산부 등을 위한 영양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월 재개됐던 북-중 화물열차 운행이 29일 중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엔은 지난 2월 북한에 반입한 대북 인도지원 물자가 검역을 마치고 분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포괄적인 대북 지원을 위해서는 북한에서 철수한 국제 직원들의 신속한 복귀가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세계 각국에 더 적극적인 대북제재 이행을 당부했습니다. 북한의 비참한 인도적 상황의 근본적 원인은 제재가 아니라 북한의 국경 폐쇄 때문이라고도 지적했습니다.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해킹그룹 ‘라자루스’의 가상화폐 계좌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계좌가 동결되고 미국인의 거래도 금지했습니다.
북한이 최근 금강산에 있는 한국 측 시설들을 일방적으로 철거하고 나선 데 대해 출범이 임박한 한국의 새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조치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또 이런 행동이 북한의 대외적인 고립을 한층 심화시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미국 의회조사국이 서해 인근 한국과 북한 측 수역에서 이뤄지는 중국의 불법 어업 활동을 조명했습니다. 중국의 불법 어업에 따른 한중 간 마찰은 한국과 북한, 중국의 정치적 관계에 따라 복잡해진다고 분석했습니다.
유엔이 북한에 연탄 기계를 지원하는 한국 민간단체 사업에 대한 제재 면제를 승인했습니다. 이 단체는 연탄 기계에 필요한 컨베이어와 압축 가공기, 분쇄기 등 부품 173종을 북한에 보낼 예정입니다.
북한이 금강산 골프장 시설을 해체하는 정황이 민간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숙박시설 등이 처참히 무너지고 있는데, 해금강 호텔에 이어 한국 측 자산에 대한 두 번째 무단 철거입니다.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혐의를 받아온 미국의 암호화폐 전문가 버질 그리피스 씨에게 63개월의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변호인의 희망 형량과 미국 보호관찰소가 제안한 벌금액을 크게 상회한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북한의 고려항공이 또다시 유럽연합 (EU) 역내 운항이 엄격히 제한되는 항공사로 지정됐습니다. 지난 2010년 이후 12년 연속입니다. 국제적 안전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