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 출현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이 다시 강화되면서 북-중 교역 재개가 지연됨에 따라 북한 주민들의 겨울나기가 한층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북한은 탄도미사일을 계속 개발하고 있으며, 단거리탄도미사일부터 대륙간탄도미사일까지 다양한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고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밝혔습니다.
미국과 한국은 한국의 증대된 역량과 더 큰 자율성에 대한 열망을 감안해 동맹을 조정하고 있다고, 미 의회조사국이 분석했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해 북한에 지난해 1월부터 올 9월까지 70만 달러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년 6월까지 총 12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11월 북한과 중국 간 교역액이 전달 대비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북한에 두고 온 가족들에게 생활비를 보내 온 한국 내 탈북민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북한의 영양 결핍 인구 비율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 내 5세 미만 아동의 발육 부진 비율은 전년도보다 다소 줄었습니다.
올해 북한에서는 총 469만t의 식량작물이 생산돼 지난해 440만t보다 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북한의 시장화 흐름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10년 동안에도 지속돼 사경제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북한이 전염병 대응을 이유로 장기간 국경 봉쇄를 이어가는 것은 북한 내 인도주의 상황뿐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습니다. 북한 당국의 국경 재개방을 촉진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미국 농무부가 북한을 내년도에 쌀 수입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국가 가운데 하나로 지목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13일 환태평양동반자협정 가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