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러시아의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국방장관이 북한을 공식 방문했습니다. 북한 군 추가 파병 등 북러 간 군사협력을 심화시키는 의제들이 논의되고 합의를 도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북한과 러시아의 협력 심화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발트 3국 중 하나인 리투아니아가 지적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에 대한 압박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러시아와 인접한 발트 3국의 일원인 라트비아가 북한 측에 러시아와의 군사 협력과 북한군 파병에 대한 규탄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한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 의향을 나타낸 가운데 조너선 캐벌리 미국 해군전쟁대학 전략∙작전 교수가 우선 함정 유지, 보수, 정비(MRO) 분야에서 양국 협력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연구 과학자도 겸임하고 있는 캐벌리 교수는 미국이 국내 조선소에 대한 한국 등 외국의 직접투자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군용기 11대가 29일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했다고 한국 군이 밝혔습니다.
한국이 탄도미사일을 더 높은 고도에서 요격할 수 있는 장거리 지대공 유도무기(L-SAM: Long-range Surface-to-Air Missile)를 개발했다고 29일 발표했습니다.
북한 라진항 석탄 부두에서 석탄이 절반 이상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러시아산 석탄 수출이 본격화된 신호로 해석되며, 최근 대형 선박 두 척의 연이은 입항과의 연관성도 주목됩니다.
북한의 가상화폐 세탁에 악용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재가 부당하다는 미국 연방 항소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향후 북한 해커들이 이 소프트웨어를 다시 악용할 가능성이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한국계 미셸 스틸 공화당 하원의원이 3선 도전에 실패하며 낙선했습니다.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진 이번 연방 상하원 선거에서는 한국계 상원의원 1명과 하원의원 3명이 최종 당선되며 의회 내 한인 정치인들의 입지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 국적자를 포함한 개인 3명과 러시아, 중국 회사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이들은 과거 북한의 탄도미사일 관련 물품을 조달한 혐의로 제재 명단에 올랐습니다.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유조선 천마산호가 약 2주 만에 다시 중국 근해에서 발견됐습니다. 이전과 반대 방향으로 북상하고 있어 불법 환적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러시아 국방장관이 29일 북한을 공식 방문해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