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홍수 피해가 발생한 북한 자강도 내 여러 마을에 아파트를 비롯한 새로운 주거 시설이 들어섰습니다. 최소 8개 도시와 마을에서 이런 장면이 포착됐는데, 올해 여름 수해가 자강도 광범위한 지역에 피해를 입힌 사실이 거듭 확인된 것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와의 관계를 군사동맹 수준으로 끌어올린 북러 조약에 서명했습니다. 북러 양국이 비준 절차를 마무리함에 따라 북한의 러시아 파병 등 양국 군사협력이 공식화,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첫 유엔주재 대사에 엘리즈 스테파닉 하원의원을 지명했습니다. 스테파닉 의원은 북한 등 적국에 반대하는 강경한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북한 고려항공의 최다 운항지가 중국 베이징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바뀌었습니다. 북러 군사협력 강화 분위기 속에서 북한은 임시편까지 더해가며 러시아로의 운항 횟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북한이 최근 실시된 유엔의 인권 심사에서 나온 권고 중 약 30%를 거부했습니다. 특히 정치범 수용소 해체와 억류자와 납북자 송환 등 미국, 한국, 일본의 권고는 모두 거부했습니다.
미 국무부가 한국에 대한 확장억제 공약을 확인하며, 북한의 핵 공격 시 신속한 응징에 나설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푸틴이 북한과 합동군사훈련을 시사한데 대해서는 역내 안정을 해친다고 비판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9형’을 시험발사하는 데 러시아로부터 엔진 기술을 지원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미 본토를 겨냥해 탄두 수를 크게 늘린 대형 고체연료 다탄두 ICBM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북한이 러시아에 파병하는 대가로 핵 기술 지원을 기대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0일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집권 2기가 한국에게 큰 기회가 될 수있다고 송의달 서울 시립대 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재선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트럼프 개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특징 파악이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전직 고위 관리들은 북한과 러시아가 트럼프 대통령을 오판할 경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이 러시아와 협력한 것은 중대한 실수이며, 이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깊은 함정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동맹이 미국의 이익에도 부합한다는 점을 설득하고,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등 미국의 안보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의 무선 통신 내용을 감청해 공개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내년 초 출범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외교안보와 경제 정책이 가져올 변화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