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자료 유네스코 등록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편,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는 한국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위로하고, 일본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미얀마 정부와 충돌 와중에 이웃나라로 피신한 소수민족 ‘로힝야’ 난민이 30만명을 넘어섰고요. 이어서, 조만간 기름으로 가는 자동차를 안 만들겠다는 중국 정부 계획,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ISIL이 떠난 이라크 북부지역에 1천300명이 넘는 외국인 가족들이 남아있는데요. 아시아 출신이 많고, 중국인과 한국인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일 필리핀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탄생 100주년을 맞아 현지 여론이 반으로 갈린 사정, 이어서, 지난달 중국의 수출이 저조하고, 수입은 예상보다 많았다는 통계,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멕시코에서 규모 8.1 강진으로 최소 32명이 숨졌습니다. 인명 피해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우크라이나 통과 가스관을 폐쇄할 계획입니다. 이어서, 중국에서 결혼은 줄고 이혼은 점점 늘어난다는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러시아 극동지역에 1천만 달러를 투자하면 시민권을 받을 전망입니다. 필리핀에서는 '마약과의 전쟁' 와중에 17세 미성년자를 사살한 사건으로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이어서, 중국과 주변국가들이 영유권 분쟁 중인 남중국해에서 자원탐사가 부진한 사정,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유럽에서 문제가 된 ‘살충제 성분 달걀’이 세계 40개 나라에 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과 이집트는 8년 만에 합동군사훈련을 재개합니다. 이어서, 중국에서 드론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는 이야기,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이 주도하는 '브릭스(BRICS)' 정상회의가 보호무역에 반대한다는 ‘샤먼선언’을 채택하고 폐막했습니다. 캄보디아 야당 대표가 반역 혐의로 기소된 상황에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비판 성명을 냈고요, 미얀마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난민 사태가 악화되고 있는 사정,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5개 신흥경제국 모임, ‘브릭스(BRICS)’를 통해 새로운 국제질서를 주도해나갈 뜻을 밝혔습니다. 타이완 행정원장이 대정전 사태 책임 논란 끝에 사임했습니다. 이어서, 중국에서 다음달 시행하는 국가모독 금지법,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러시아 외교시설 3곳을 전격 폐쇄시켰습니다. 케냐 대법원은 대통령선거를 무효로 판결했습니다. 이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집권 2기 지도부를 구성할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오는 10월 18일 진행된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제9차 브릭스(BRICS) 정상회의가 오는 주말 개막합니다. 일본과 영국 정상들이 도쿄에서 만나, '브렉시트' 이후에도 변함없는 경제· 안보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이어서, 최근 인도와 베트남의 교역이 크게 늘고 있는 사정,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주일 한국대사를 만나, 2차대전 징용피해자 문제는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도를 비롯한 남 아시아에 많은 비가 내려 4천만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이어서, 10월부터 중국에서 익명으로 인터넷에 글을 올릴 수 없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프가니스탄 주재 미국 대사관 인근에서 자살폭탄 테러로 최소한 10여명의 사상자가 나왔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회담합니다. 이어서, 미얀마 소수민족 로힝야 난민들에게 정부군이 발포해 100여명이 숨진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과 인도가 히말라야 접경지대 군사 대치를 70여일 만에 끝냈습니다. 직무유기 등 혐의로 재판받던 잉락 친나왓 전 태국 총리가 해외로 피신했습니다. 이어서, 베트남의 경제력이 커지면서, 현지 소비자들이 중국산보다는 일본이나 한국산 제품을 더 찾는다는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