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전기차가 미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문제가 최근 두 나라 사이의 갈등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두 나라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미국 중간선거 이전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민간단체가 신청한 영양물자와 관련된 대북 반출 신청 1건을 지난달 승인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고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피해 문제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이해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한 추가 협의를 예고했습니다. 역내 주요 도전 과제 해결을 위해 가장 강력한 동맹인 한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최근 북한 남포항 석탄 항구에서 식량 포대로 보이는 하얀색 물체가 포착된 데 이어 인근 다른 항구에도 하얀색 포대로 보이는 물체가 가득한 장면이 확인됐습니다. 식량난에 직면한 북한이 대규모로 곡물을 들여오는 것인지 주목됩니다.
봄 가뭄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올해도 북한 경제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고난의 행군’에 버금가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며 개혁·개방 등 교류 확대가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초강력 태풍 ‘힌남노’가 5일 저녁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 북북동진하고 있습니다.
한국 내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에 필요한 의약품과 물품을 대형 풍선에 매달아 북한에 살포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폴란드 정부가 최근 늘어난 한국과의 협력 관계에 만족을 나타내며 향후 에너지 분야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폴란드는 원전 건설 사업자 후보 가운데 하나로 한국 기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 간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미 의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안보 협력에 초점이 맞춰졌던 미 의회 대표단 방한의 핵심 의제도 올해 들어서는 경제 협력으로 확대됐습니다.
북한으로부터 식량 지원 요청을 받았던 인도의 민간 경제단체가 최초 이 내용을 전했던 게시물과 사진을 삭제했습니다. 인도주의적 곡물 지원 문제를 논의했다는 설명과 이 단체를 방문한 북한 관리의 얼굴을 관련 보도가 나간 지 하루 만에 모두 지워 그 배경이 주목됩니다.
북한이 인도에 직접 쌀 지원을 요청한 것은 그만큼 식량난이 심각하다는 방증이라고 미국 전문가들이 분석했습니다. 앞으로 우호관계에 있는 다른 국가들에도 직접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북한의 식량난 가능성이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북한 남포항 석탄 항구에 식량 포대로 보이는 하얀색 물체가 가득한 장면이 포착됐습니다. 항구의 용도를 바꾸면서까지 대규모 식량을 들여오는 것인지 주목됩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달 중국 단둥과 신의주를 육로로 통과한 유일한 북중 거래품은 ‘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