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북한 해킹조직 라자루스가 탈취한 가상화폐의 세탁을 도운 믹서 업체를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미국이 북한 관련 믹서 업체를 제재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경제가 2년째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나아질 조짐이 없다는 점입니다.
중국이 올해 5월과 6월 북한에 공급한 정제유 양을 유엔 안보리에 보고했습니다. 이번에도 비연료 제품을 정제유 공급량이라며 유엔에 제출했습니다.
미국 최대 구직 전문 사회연결망 서비스인 링크드인이 2일 현재 북한 IT 인력의 해외 위장 취업과 연관된 것으로 의심되는 ‘허위 프로필’ 계정 4개를 VOA 제보에 따라 차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020년 후반부터 중국 다롄항에 묶여있던 영양 관련 대북 지원 물자가 지난 6월 말에야 모두 북한에 전달됐다고 유엔아동기금이 밝혔습니다. 북한 상황을 계속 지켜보고 있으며 지원 물자 반입을 북한에 촉구하고 있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우즈베키스탄이 북한 관련 자금을 면밀히 추적, 감시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과 유사한 이름이 발견되자 자금을 차단하기까지 했습니다.
아프리카 서부 국가 베냉 정부가 북한 만수대창작사가 건립한 대형 동상 제막식을 열었습니다. 아프리카에 북한이 제작한 동상이 하나 더 늘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 사례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미국 최대 구직 전문 사회연결망 서비스가 북한 IT 인력과 연관된 것으로 의심되는 일부 가짜 계정을 차단했습니다. VOA가 해당 계정을 공유하며 관련 정보를 제공한 이후 취해진 조치입니다.
미국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미국의 전략비축유가 적국에 판매되는 것을 막는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주로 중국을 겨냥한 법안이지만 북한도 금지 대상국에 포함됐습니다.
미국 고위 당국자들의 한국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빅토리아 눌런드 국무부 정무차관이 서울에서 한국 고위 당국자들과 연쇄 회동하며 한반도 안보, 동맹관계와 경제 협력 등 다양한 논의를 했습니다. 한국의 정보기술 기업도 방문하고 차세대 국제관계 전문가들도 만났습니다.
북중 화물열차 운행 중단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소독시설이 들어선 북한 의주비행장은 과거 유입된 화물로 여전히 포화상태입니다. 수송기로 긴급 공수된 방역물자는 모두 북한 내부로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적십자위원회는 2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북한의 국경 봉쇄 조치로 지난해에도 대부분의 대북 지원 활동이 중단됐다고 밝혔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국경 폐쇄 장기화로 북한 내 인도적 상황이 급격히 악화했을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