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을 직접 방문해 북한 보건 체계에 대해 연구한 경험이 있는 미국 보건 전문가가 북한의 신종 코로나 방역 “승리”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오히려 북한에서는 새로운 변이와 재유행의 위험이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도 요즘 집중호우로 인해 물난리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곡창지대인 황해도에 많은 비가 쏟아져 비상이 걸렸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코로나 방역전 승리’를 주장한 북한 당국이 주민들을 위한 국제사회 백신 지원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선 모든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으며 장단기 군사대비태세를 조정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의원들이 미 재무부가 최근 북한 해커 등 사이버 범죄자들의 가상화폐 세탁을 도운 믹서 업체를 제재한 데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 국가안보를 보호하기 위한 대담한 조치라는 평가입니다.
미 재무부 고위 당국자가 싱가포르를 방문해 북한의 불법 금융 활동을 차단하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자금세탁 방지를 담당하는 국제기구 대표와도 회동했습니다.
북한이 가동이 중단된 시리아 내 공장의 기계와 장비 복구 문제에 적극 관여하기로 했습니다. 현 유엔 대북제재가 북한과 제 3국 간 기술 분야 협력은 물론 북한 노동자 파견 등을 금지한 만큼 제재 위반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유엔 관계자는 관련 사안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사이버 전문가들은 재무부가 최근 북한 해커들의 가상화폐 돈세탁에 활용된 믹서 업체를 제재한 것과 관련해 지속적인 후속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세탁된 가상화폐를 달러 등으로 전환하는 창구를 압박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옵니다.
북한이 해금강 호텔이 물 위에 떠있는 하층 지지부위만을 남긴 채 한 달 넘게 작업을 중단하면서 사실상 철거 작업이 끝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금강산 내 다른 시설에선 새로운 해체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최근 북한 해킹조직이 탈취한 암호화폐의 자금 세탁을 돕는 믹서 업체를 제재 대상에 올린 가운데 북한이 또 다른 암호화폐 간 거래 창구를 통해 돈세탁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암호화폐 자금 세탁 수법의 다양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현금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북한이 올해 다수의 대규모 가상화폐 탈취 사건에 관여한 것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앞으로 관련 피해와 위협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북한의 이런 위협에 미국과 한국이 더욱 공세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 해킹조직 라자루스가 탈취한 가상화폐의 세탁을 도운 믹서 업체를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미국이 북한 관련 믹서 업체를 제재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경제가 2년째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나아질 조짐이 없다는 점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