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부터 이틀동안 플로리다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북핵과 통상 문제 등를 놓고 회담합니다.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에 대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경 대응을 예고했고요.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남중국해에 군사력 강화를 명령한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내전중인 시리아에서 화학무기가 사용됐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를 규탄하면서도, 아사드 정권 퇴진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지키고 있습니다.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인도와의 영유권 분쟁 지역을 방문중인데 대해 중국 정부가 항의했고요. 중국과의 남중국해 분쟁 와중에 어획량이 줄어든 필리핀 작은 어촌마을이 ‘환경 보호’을 통해 생존권 확보에 나선 이야기,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14명이 숨지고 50명 이상 다쳤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가 85일만에 한국으로 귀임하는 일본대사를 불러 ‘위안부’ 소녀상 관련 대책을 지시했고요. 홍콩 당국이 지난해 입법회 선거와 관련해 부정선거 혐의로 72명을 체포한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주재 일본대사가 85일만에 서울로 돌아갑니다. '위안부' 소녀상을 둘러싼 갈등 와중에, 한국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관계 개선의 신호인지 주목됩니다. 중국이 자유무역구 7곳을 신규지정했고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만나, 대테러 동맹국들에 최고수준의 군사협력을 제공 의사를 밝힌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31일 한국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이로써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 갇혔는데요. 이에 대한 외신 반응 알아봅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처음으로 나토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또 독도를 일본 영토로 가르칠 것을 명기하는 일본의 학습지도요령이 공식 채택됐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달 6일부터 7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합니다.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과 통상 마찰, 한반도 ‘사드’ 배치 등 미-중간 현안이 쌓여있습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터키 당국자들과 ISIL격퇴전 협력에 공감했고요. 이어서, 호주 정부가 중국과의 ‘범죄인인도조약’ 비준안을 철회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나토 외무장관 회의에 처음 참석합니다. 방위비 분담 약속을 지키라고 회원국들에게 촉구할 전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환경규제를 대폭 철폐함에 따라, '파리기후협약'이 지켜질 지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중국내 마약 사용자가 250만명을 넘어섰다는 발표,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남중국해 인공섬들에 조성중인 군사시설이 완공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미국의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분석했습니다. 영국이 29일 유럽연합(EU) 탈퇴 절차를 시작함에 따라, 치열한 협상이 예상됩니다. 이어서, 미국 연방 대법원이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해달라는 일본 측 요청을 기각한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 검찰이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각국 외신들도 이 소식을 긴급타전하고 있습니다. 홍콩 행정장관에 ‘친중국’ 강경파인 캐리 람 전 정무사장이 당선됐고요. 이어서, 러시아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수백명이 체포된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런던 도심 의사당 부근에서 발생한 차량 테러로 인한 사망자가 범인 포함 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범인은 영국 출신의 50대 남성으로 밝혀졌습니다. 호주를 방문 중인 중국의 리커창 총리가 중국은 남중국해를 '군사화'하지 않고 있으며 문제의 시설들은 '항행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스모그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이 ‘녹색 목걸이’ 정책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런던 도심에서 승용차가 인도로 돌진하는 테러가 발생해 50명 가까운 사상자가 나왔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부부와 특정 학교법인이 관련된 추문과 관련, 총리부인에게 돈을 건넸다는 학교 책임자 증언까지 나왔습니다. 이어서, 사흘 앞으로 다가온 홍콩 행정장관선거, 함께 전망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5월 유럽에서 진행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와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합니다. 남중국해 환경관측기지 건설 계획을 놓고 중국과 필리핀이 충돌하고 있는 사정 들여다보고요. 벨기에 브뤼셀 동시다발 테러 1주년을 맞아 후속 테러를 경계하고 있는 서방국가들의 움직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