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세계 각국에 더 적극적인 대북제재 이행을 당부했습니다. 북한의 비참한 인도적 상황의 근본적 원인은 제재가 아니라 북한의 국경 폐쇄 때문이라고도 지적했습니다.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해킹그룹 ‘라자루스’의 가상화폐 계좌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계좌가 동결되고 미국인의 거래도 금지했습니다.
북한이 최근 금강산에 있는 한국 측 시설들을 일방적으로 철거하고 나선 데 대해 출범이 임박한 한국의 새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조치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또 이런 행동이 북한의 대외적인 고립을 한층 심화시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미국 의회조사국이 서해 인근 한국과 북한 측 수역에서 이뤄지는 중국의 불법 어업 활동을 조명했습니다. 중국의 불법 어업에 따른 한중 간 마찰은 한국과 북한, 중국의 정치적 관계에 따라 복잡해진다고 분석했습니다.
유엔이 북한에 연탄 기계를 지원하는 한국 민간단체 사업에 대한 제재 면제를 승인했습니다. 이 단체는 연탄 기계에 필요한 컨베이어와 압축 가공기, 분쇄기 등 부품 173종을 북한에 보낼 예정입니다.
북한이 금강산 골프장 시설을 해체하는 정황이 민간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숙박시설 등이 처참히 무너지고 있는데, 해금강 호텔에 이어 한국 측 자산에 대한 두 번째 무단 철거입니다.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혐의를 받아온 미국의 암호화폐 전문가 버질 그리피스 씨에게 63개월의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변호인의 희망 형량과 미국 보호관찰소가 제안한 벌금액을 크게 상회한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북한의 고려항공이 또다시 유럽연합 (EU) 역내 운항이 엄격히 제한되는 항공사로 지정됐습니다. 지난 2010년 이후 12년 연속입니다. 국제적 안전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입니다.
국제 백신 공급 프로젝트 코백스는 현재 북한에 배정된 신종 코로나 백신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183만 회분의 코로나 백신이 배정됐다는 유니세프 자료는 최신 자료가 아니라는 겁니다.
한 때 한국 깃발을 달았던 유조선이 매각된 후 한국 항구를 떠나면서 '북한'을 다음 목적지로 신고했고 출항 허가까지 받은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 유조선은 불과 3개월 후 실제로 북한에 유류를 나르는 등 대북제재 위반 핵심 선박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북한이 지난 몇 년 간 해외 인터넷망에 접속하는 데 중국보다 러시아에 더 의존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북한 정권이 국제 제재와 신종 코로나 대유행에 따른 국경봉쇄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가상화폐 탈취로 보전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북한 김정은 정권이 기독교 흔적을 지우고 미국 선교사들의 공로를 왜곡하고 있다고 선교사 자녀들과 북한 출신 성직자들이 지적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심혈을 기울여 최근 완공한 평양 경루동 고급 주택구 위치는 옛 선교사 자녀들이 공부했던 평양외국인학교(PYFS)가 있던 곳이라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