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권 전문가들이 북한의 은닉 자산을 찾아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오토 웜비어 가족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들을 죽게 만든 가해자를 응징하려는 부모의 의지가 북한 정권을 흔들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정호)
웜비어 씨 부부가 찾아낸 북한 관련 자금은 미국 은행 3개 계좌에 동결돼 있던 2천 379만 달러의 예금입니다.
웜비어 부부는 2017년부터 미국 정치권을 상대로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고 동시에 북한의 배상 책임을 묻는 소송도 제기했습니다.
아들을 억류한 뒤 혼수상태로 돌려보낸 북한 정권에 책임을 묻겠다는 조치로, 세계 곳곳에 숨겨 있는 북한 비자금을 모두 찾아내겠다는 의지입니다.
그렉 스칼라튜 미국 북한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은 아들을 잃은 웜비어 가족이 공허한 수사를 넘어 김정은 정권을 실제로 아프게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웜비어 가족은 반격을 가하고 있고 우리는 이를 지지해야 한다며, 독재를 용인하거나 지지할 때가 아니라 맞서 싸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제재 전문가이자 북한인권 전문가인 조슈아 스탠튼 변호사는 북한은 사람을 살해하고도 오랫동안 처벌을 피해왔지만, 이번에는 그냥 넘어갈 수 없게 됐다면서 웜비어 부모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VOA에 오토 웜비어에 대한 북한 정권의 무책임한 처우가 가족으로부터 장남을 앗아갔다며 웜비어 부모의 분노와 좌절감에 공감했습니다.
오토 웜비어는 지난 2015년 12월 평양 여행 중 북한으로부터 정치선전 포스터를 떼려 했다는 혐의를 뒤집어쓰고 17개월 동안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미국에 송환됐고 일주일만에 숨졌습니다.
어머니인 신디 웜비어 씨는 앞서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한 짓에 절대 침묵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신디 웜비어 / 오토 웜비어 어머니 (지난해 12월)
“북한에 보내는 저의 메시지입니다. 사람들이 중요합니다. 오토 웜비어도 중요합니다. 우리 아들이 절대 잊히지 않게 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웜비어 부모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북한의 은닉 자산을 추적하는 데 대해서도 북한에 실질적 타격을 줄 현명한 선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웜비어 씨 부부는 2018년 말 아들의 죽음에 대한 북한 당국의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미국 법원에 제기해 5억 114만 달러의 배상 판결을 받았습니다.
북한의 석탄 운반선 와이즈 어니스트호가 지난 2018년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 정부에 압류되자, 해당 선박의 권리를 주장해 매각 대금의 일부를 지급받기도 했습니다.
프레디 웜비어 / 오토 웜비어 아버지 (지난해 12월)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북한의 불법 행위들에 대응해야 합니다. 이것이 북한과의 관여로 이어지고 대북 대화를 강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은 웜비어 가족은 북한 정권이 그토록 중요하게 여기는 돈줄에 강력한 타격을 가하고 있다면서 북한 정권은 이미지 관리를 중시하는 만큼 김정은 정권의 인권 문제를 계속 규탄하고 알릴 것을 촉구했습니다.
VOA뉴스 조상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