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3월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곡물 양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중국에서 수입한 총 곡물 양도 전년보다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적절한 상황에서 김정은과 만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워싱턴의 전문가들은 발언의 진의를 알기 어렵다면서도, 북한에 대한 “모든 옵션”을 점차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풀이했습니다
“법 위에 있는 사람 없다” 최근 대법관으로 임명된 닐 고처치가 청문회에서 한 말인데요. 낙태와 동성혼 등 미국 사회 가장 치열한 문제들의 판결을 내리는 대법관들, 그리고 이들이 끌어가는 미국 사법부가 영향력 있고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배경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미국인들의 북한 여행을 단호히 반대한다는 지침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북한에서 억류 당할 위험이 크다며 북한 여행경보에 귀를 기울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중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따라 수입이 전면 금지된 북한산 광물 가운데 일부 품목을 여전히 수입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중국의 대북 결의 위반 혐의가 의심됩니다.
지난 3월 북한의 대중국 석탄 수출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북-중 교역액은 전달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북한의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가 민간위성에 처음 포착됐습니다. 주변에는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시설도 확인됐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한반도 긴장 완화를 촉구하는 긴급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평양의 인구가 지난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양은 전세계 도시 가운데 165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집계됐습니다.
세계식량계획 WFP가 자금 부족을 이유로 북한 유치원 어린이에 대한 식량 지원을 일부 중단했습니다. 당장 추가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10월 말까지 모든 지원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억류된 토니 김 씨는 함경북도에서 수재민을 돕고 현지 고아원에 인도주의 지원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 시기와 수위에 대해 저울질하고 있을 것이라고 한국의 전문가들이 밝혔습니다. 매주 한반도 관련 뉴스를 심층분석해 전해 드리는 ‘뉴스 깊이 보기’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