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새로운 당헌을 30일 기관지를 통해 공표했습니다. 미 의회가 2015년 이란 핵 합의 이후 중단한 제재를 다시 부과할지 검토중인 가운데, 이란 대통령은 미사일 개발을 지속하겠다며 반발했습니다. 닛산과 스바루 등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무자격자들을 품질 검사에 투입해온 이야기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카탈루냐 자치지역 의회가 27일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같은 날 스페인 상원은 이 지역의 자치권 박탈하기로 의결하면서 양측의 대치가 격화되고 있습니다. 집권 2기를 시작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첫 공식일정으로 군 수뇌부를 소집해 ‘세계 일류 강군’을 만들라고 주문했고요.일본에서 빈집이 늘어나서 문제가 되고 있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에서 시 주석의 집권 2기 출범을 축하했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 핵 문제와 두 나라 간 통상 현안도 함께 논의했습니다. 로힝야족 난민이 계속 늘면서, 유엔과 미국 정부가 각각 해법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5대 관광도시가 모두 중국에 있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시진핑 사상’을 당헌에 삽입하고 막을 내렸습니다.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아프가니스탄을 예고 없이 방문했습니다. 중국이 급속한 경제 성장에 힘입어 전 세계 인재들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일본 연립여당이 조기 총선에서 압승했습니다. 스페인 정부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카탈루냐 지역의 자치권을 박탈하기로 의결습니다. 중국의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세계로 퍼질 수 있다고 경고한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번 주말 일본에서 중의원 총선거를 실시합니다. 한국군이 독도 등 울릉도 주변 도서 방어를 위한 부대를 창설할 계획이라고 밝히자 일본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로힝야 난민 어린이 가운데 상당수가 고아여서 국제 사회의 도움이 절실하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제19차 당대회가 시작된 18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인도와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중국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스페인 정부가 카탈루냐 지역 독립 움직임에 맞서 자치권 회수에 착수한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18일 중국에서 개막된 제19차 당대회 소식과 함께, 이슬람 무장단체 IS의 자칭 수도 락까가 함락된 이야기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인권 침해를 호소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 5개국을 순방합니다. 미국 정부가 여당 압승으로 끝난 베네수엘라 지방선거의 공정성을 비판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정부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제19차 당대회를 앞두고 베이징 주변 경계를 강화하는 한편, 사치 풍조를 집중 단속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이 ‘로힝야’ 난민 사태와 관련, 미얀마에 차관을 중단했습니다. 중국에서 겨울철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일부 공장 가동을 멈춘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 연설을 통해 이란 핵 합의를 ‘불인증’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박근혜 전 한국 대통령 구속이 최장 6개월 연장됐습니다. 이어서, 미국이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유네스코)에서 탈퇴한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