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기구는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러시아 파병 북한군을 본국으로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군 포로의 한국 귀순 의사에 긍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엔 인권기구는 우크라이나 군에 생포된 북한군과 관련해 농 르플르망 원칙에 따른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포로들의 안전이 주된 우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박선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한 것은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고 우크라이나 전쟁을 종식시킬 것으로 확신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과거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정보원 제1차장 (2021~2022)을 역임한 박선원 의원을 최원기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중국이 타이완 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일방적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양안 문제는 강압이 아닌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생포된 북한 군 병사가 한국 망명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당 병사의 한국행이 성사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외교적 난관이 많다는 관측입니다.
미국과 한국이 20일 한반도 상공에서 미국 B-1B 전략폭격기가 전개한 가운데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고 한국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미국의 ‘핵무기 3축’은 미 본토에 대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공격을 효과적으로 억지할 수 있다고 미 공군 소장이 말했습니다. 북한이 이 3축 시스템을 공격하는 것은 극도로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인권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군에 붙잡힌 북한군 포로의 한국 망명 의사가 전적으로 수용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의 현실은 매우 참혹하며 이들 역시 김정은 정권 인권 침해의 또 다른 피해자라고 지적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