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4일 미국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북한 언급될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5년 2월 24일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5년 2월 24일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 밤 미국 의회 상하원 합동 회의에서 연설할 예정입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주요 연설이 될 텐데요. 자세한 내용, 김영교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지 43일째인 4일 미국 동부시간으로 밤 9시 경 의회 상하원 의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연설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 연설은 ‘국정 연설’과는 다른 모양이군요?

기자) 미국 의회조사국에 따르면, 국정 연설은 흔히 대통령이 최소 1년 이상 재임한 후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하는 연설을 말합니다. 새로 막 취임한 대통령이 의회에서 하는 연설을 국정 연설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데요, 국정 연설은 통상 지난 한 해를 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합동회의 연설은 2기 행정부의 우선순위를 설명하고 초기 성과를 강조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이 8년 만에 다시 임기 첫해의 합동 회의 연설을 하게 되죠?

기자) 그렇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번째 임기 첫 해인 2017년에도 합동회의 연설을 한 적이 있는데요, 이 때는 국가 의료 시스템과 세법 개편 계획에 대해 주로 이야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합동회의 연설을 통해 2기 행정부의 입법 의제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하게 될 전망입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이 중점적으로 언급할 사안은 뭐가 될까요?

기자) 트럼프 행정부는 현재 미국 연방정부를 대폭 개편하는데 힘을 쏟고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가 주도하는 정부효율부(DOGE)의 정부 구조조정 노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을 줄이기 위한 계획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취임 며칠 후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남부 국경에서의 망명 절차와 난민 정착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관세 문제에도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중국산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확대하는 행정명령과 미국 무역 파트너에게 '상호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기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기 행정부였던 2018년 1월 30일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기 행정부였던 2018년 1월 30일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외교 정책에 대해서도 당연히 언급이 있을텐데요?

기자) 네. 외교 정책과 관련해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의 휴전이 언급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중동에서 미국이 가자지구의 소유권을 장악하고 이 지역을 재개발하기를 원한다고 이미 밝힌 바 있는데요. 만약 이게 현실화한다면, 미국의 역내 관계에 있어서 극적이고 전례 없는 변화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지난주 백악관에서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간의 열띤 논의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 협정을 중재하는 데 있어 미국의 역할을 어떻게 정의내릴지 주목됩니다.

진행자) 북한에 대한 언급도 있을까요?

기자) 아무래도 관심이 쏠리는 대목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대화 가능성을 여러 차례 시사했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지난 2017년 트럼프 1기 행정부 첫해를 돌아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합동회의 연설에서 북한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 해인 2018년 국정 연설에서는 북한의 인권 탄압을 언급하며 북한을 압박했는데요. 탈북민 출신 지성호 전 한국 국회의원도 이 자리에 초청된 바 있었습니다.

반면 2019년에는 그 전해 6월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을 만난 이후였기에 어조가 다소 완화됐고, 김 위원장과 다시 만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고요, 2019년 2월 말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결렬된 이후인 2020년 국정 연설에서는 북한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김영교 기자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의회 합동회의 연설과 관련해 살펴봤습니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