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는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논의를 위한 남북 간 대화 의지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북한 선수단 참가 허용 여부에 대해서는 곧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경고한 것은 미국이 더 이상 위협받지 않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불과 한 달 만에 ICBM용 조립건물을 완성한 모습이 위성사진에 포착됐습니다. 지난해 11월 ‘화성-15형’ 발사 때 이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건물은 동창리 서해미사일 발사장에 있는 것과 크기와 모양이 일치합니다
북한에서 휴대전화 사업을 하고 있는 이집트 통신회사 오라스콤이 북한 내 사업 중단설은 사실이 아니라며, 북한 주민들에게 여전히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H.R.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미국과 한국을 멀어지게 만들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지적하며, 북한이 유화적 제스처를 취했다는 일각의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국제사회 압박 강도는 그 어느 때보다 거세지만 실패한다면 군사적 선택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공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유류를 공급한 선박이 잇달아 억류된 가운데 이들 선박의 실제 운영회사는 모두 중국에 주소지를 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류 저장소가 있는 북한의 항구에서는 선박의 활발한 움직임이 관측됐습니다.
지난 해 미국에 난민자격으로 입국한 탈북자가 1 명에 그쳤습니다. 탈북난민들이 북한인권법에 근거해 미국에 입국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국무부는 안정을 저해하고 도발적인 북한의 행동에 맞서 개성공단을 폐쇄한 2016년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루 단위로 북한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의 석탄 산업이 전면 중단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남포를 비롯한 대표 석탄취급 항구들은 맨 바닥을 드러낼 정도로 한산했습니다.
전 주한미군사령관들은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로 연기하자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제안을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군사훈련을 북한과의 협상 수단으로 삼을 경우에는, 주한미군을 철수하고 미한 상호방위조약을 폐기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김정은은 강한 지도자가 아니라는 정보가 있으며 미국은 북한의 붕괴를 상정한 다양한 대비책을 갖고 있다고, 하원 외교위와 정보위 소속인 조아킨 카스트로 의원이 VOA에 밝혔습니다.
미 의회가 본격적으로 북한과 이란의 핵 협력 실태를 조사할 것이라고 엘리엇 엥겔 미 하원의원이 밝혔습니다.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연기할 수 있다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제안에는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