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유류를 공급한 선박이 잇달아 억류된 가운데 이들 선박의 실제 운영회사는 모두 중국에 주소지를 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류 저장소가 있는 북한의 항구에서는 선박의 활발한 움직임이 관측됐습니다.
지난 해 미국에 난민자격으로 입국한 탈북자가 1 명에 그쳤습니다. 탈북난민들이 북한인권법에 근거해 미국에 입국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국무부는 안정을 저해하고 도발적인 북한의 행동에 맞서 개성공단을 폐쇄한 2016년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루 단위로 북한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의 석탄 산업이 전면 중단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남포를 비롯한 대표 석탄취급 항구들은 맨 바닥을 드러낼 정도로 한산했습니다.
전 주한미군사령관들은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로 연기하자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제안을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군사훈련을 북한과의 협상 수단으로 삼을 경우에는, 주한미군을 철수하고 미한 상호방위조약을 폐기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김정은은 강한 지도자가 아니라는 정보가 있으며 미국은 북한의 붕괴를 상정한 다양한 대비책을 갖고 있다고, 하원 외교위와 정보위 소속인 조아킨 카스트로 의원이 VOA에 밝혔습니다.
미 의회가 본격적으로 북한과 이란의 핵 협력 실태를 조사할 것이라고 엘리엇 엥겔 미 하원의원이 밝혔습니다.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연기할 수 있다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제안에는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아프리카 국가 부르키나파소가 안보리 대북제재에 따라 북한과의 모든 무역을 중단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폴란드는 유럽 국가 중 유일하게 상당수의 북한 노동자를 두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내년에는 북한인 노동자 수가 절반 가까이 줄 것이라고 VOA에 밝혔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최고 수위의 제재를 즉각 가해야 한다는 결의안이 미 상원에 상정됐습니다. 비상 사태에 대비한 군사 행동 계획의 수립 필요성도 담았습니다.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MB) 기술을 이미 완성했으며, 여기에 소형화된 핵무기를 결합시킨다면 미국은 선제공격이라는 어려운 결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제임스 스타브리디스 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군 총사령관이 밝혔습니다. 스타브리디스 전 총사령관은 8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해상봉쇄로 북한의 수출과 기술획득을 막고 사이버 기술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후퇴시키는 작전을 제안했습니다.
IOC는 김일국 조선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이 8일 스위스 로잔을 방문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