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3대 항공사인 아메리카항공이 예고 없이 이뤄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때문에 이 일대를 오가는 항공기 항로를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군사위협은 중국을 압박하려는 목적이 크며, 선제공격은 득보다는 실이 많은 매우 안 좋은 옵션이라고 마이클 모렐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대행이 VOA에 밝혔습니다.
중국이 북한에 수출하던 정제유를 완전히 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는 아직까지 어떤 나라도 북한에 공급한 정제유 양을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총상을 당한 채 한국에 망명한 북한군 병사가 생존할 수 있었던 건 미군의 신속한 대응과 후송 조치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북한 군인을 직접 후송한 미군 항공의무후송 대원들을 인터뷰했습니다.
북한의 올해 쌀 수확량이 지난해보다 30만t가량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유엔이 밝혔습니다. 극심한 가뭄의 영향이라는 설명입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완성 주장은 사실이며 목적을 달성할 능력이 있다고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의 조너선 맥도웰 박사가 밝혔습니다. 미국 본토에 도달할 미사일 능력을 갖췄으며 소형화된 핵탄두를 장착하는 것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주한미국 가족의 출국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들 가족을 보호할 많은 비상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폴란드 정부가 자국주재 북한대사관에 불법으로 사용되는 외교부지를 돌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대사관에 입주했던 업체들도 속속 계약을 해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미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다는 북한의 주장에, 미국을 위협하면 군사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것은 김정은 정권의 정당성과 북한 경제에 치명적 타격을 가할 중대한 조치라고 전 북한 39호실 고위관리 리정호 씨가 VOA와의 인터뷰에서 지적했습니다
미국 의회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전자기파, EMP 위원회를 부활시킬 전망입니다. 허황된 주장으로 일축했던 북한의 EMP 공격 가능성이 부각된 데 따른 움직임입니다.
호주 정부가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분배 감시를 위한 접근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