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산 원유 금수 제재에 합의가 도출될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중국이 태평양 도서국들과 포괄적인 안보 협정 체결에 실패했습니다. 일본이 다음 달부터 외국인 단체 관광을 허용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서방 측이 제재를 풀면 세계적 식량 위기 극복에 기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조 바이든 정부의 대중국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임란 칸 전 파키스탄 총리가 조기 총선을 요구하며 반정부 시위를 주도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역 주민들의 러시아 국적 취득 절차를 간소화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솔로몬제도를 시작으로 태평양 8개국 순방에 들어갔습니다. 터키 외무장관이 관계 개선을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정전 협상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이 유일한 방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이 일본 외교관을 초치해 '쿼드'에 관해 항의했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연임이 확정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쿼드 4개국이 일본에서 정상회의를 갖고 우크라이나 사태와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증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47개국 국방 당국자들의 우크라이나 지원 회의가 열렸습니다.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경제협력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가 출범했습니다. 폴란드 대통령이 외국 정상으로서는 개전 후 처음 우크라이나 의회에서 연설했습니다. 주로 아프리카 지역에서 발견됐던 ‘원숭이두창’이 유럽과 미국, 호주 등지에서 잇달아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아시아 순방길에 나섰습니다. 미국 상원이 400억 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 법안을 가결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집권 세력 탈레반이 여성 방송 출연자들에게 얼굴을 가릴 것을 지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아조우스탈에서 나온 우크라이나 병사 수백 명의 전쟁 포로 등록을 시작했습니다. 중국 상하이의 봉쇄 조처가 조금씩 풀리고 있습니다.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과의 관계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핀란드와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일본 원자력 규제당국이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계획을 승인했습니다. 레바논 총선에서 무장 정파 헤즈볼라가 이끄는 동맹이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우크라이나 남부 마리우폴 제철소에서 저항하던 우크라이나 군인들의 대피가 진행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쿠바에 대한 송금과 여행 제한 등의 규제를 완화합니다. 중국 소수민족 위구르족 거주 지역의 수감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핀란드와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중국의 4월 주요 경제 지표가 코로나 사태 초기인 2020년 이후 최악의 부진을 나타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오는 7월 캐나다를 방문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는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하면 보복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에 1억5천만 달러를 지원합니다. 온두라스 전 경찰청장이 마약 밀매 혐의로 미국에서 재판받게 됐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