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 이른바 송환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9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5일에는 총파업이 벌어져 전국이 마비됐습니다. 미국 달러화 대비 중국 위안화의 가치가 11년 만에 처음, 심리적 안정선인 ‘7위안’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카슈미르 지역을 둘러싼 인도와 파키스탄 정부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인도 정부가 카슈미르 지역의 특구 지정을 취소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일본이 '수출심사우대국가', 이른바 '화이트리스트(White List)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확정했습니다. 중국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산 수출품 추가 관세 발표에 반격을 예고했습니다. 미국이 2일 자로 ‘중거리핵전력조약(INF)’에서 공식 탈퇴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올들어 처음 방콕에서 회동했습니다. 중국 당국이 이슬람식 식당과 상점의 간판 단속에 나섰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두 달여 만에 재개된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협상이 별다른 합의 없이 끝났습니다.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가 태국 방콕에서 개막됐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도 참석해 활발한 외교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개인의 타이완 여행을 금지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의 반정부 시위대가 출근길 지하철 운행을 방해하면서 시위가 점점 격화하는 양상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 전까지 아프간 주둔 미군의 감축을 원하고 있다고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전 세계 분쟁 지역 아동 피해 실태를 담은 유엔 새 보고서 내용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을 제외한 핵 합의 당사국들과 이란이 오스트리아에서 긴급 회동했습니다. 러시아에서 지난 주말, 공정한 시위를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이 타이완 인근 해역에서 실전 훈련에 돌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 국제공항에서 1천여 명의 시위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보리스 존슨 영국 신임 총리의 브렉시트 재협상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전염병인 에볼라바이러스가 다시 유행하면서 국제 보건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 해군 군함이 타이완 해협을 또다시 통과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중국 정부는 다음주 상하이에서 무역 협상을 재개한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했던 대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 무기 판매를 금지하는 의회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중국에서 거의 200만 개에 달하는 일자리가 사라졌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이 2019년도 국방백서를 발간했습니다. 영국 집권 보수당의 대표로 선출된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영국의 제77대 총리로 공식 취임하고 내각 인선 작업에 들어갑니다. 미국을 방문한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가 아프가니스탄 평화협상의 진전을 위해 탈레반을 직접 만나 설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산 원유 거래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중국의 국영 에너지업체에 대해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영국의 신임 총리로 브렉시트 강경파인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당선됐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3%에서 3.2%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에서 정체불명의 괴한들이 각목과 쇠파이프 등으로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자들과 일반 시민들을 무차별 공격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란이 최근 영국 유조선을 나포할 당시의 무전 교신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21일 실시된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집권 여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했지만, 개헌 발의선을 확보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군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무인기를 파괴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이 1년 동안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양국 관리들이 18일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