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군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무인기를 파괴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이 1년 동안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양국 관리들이 18일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백악관은 러시아제 S-400 방공 미사일을 도입한 터키에 F-35 전투기를 판매를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에 500여 명의 병력을 추가 파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과학혁신판’, 일명 ‘스타마켓’이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거래를 시작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유럽의회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을 차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공식 선출하면서 첫 여성 EU 행정 수반이 탄생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슬람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유혈 탄압에 관여한 미얀마 군부에 첫 번째 제재를 가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가 7년을 끌어온 미국과 중국과의 분쟁에서 중국에 사실상의 승소 판별을 내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 대통령이 러시아제 S-400 미사일을 오는 2020년 4월까지 완전히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국의 차기 총리 후보들이 유럽연합(EU) 탈퇴 후 영국을 EU 관세동맹에 잔류시키는 이른바 ‘백스톱(Backstop)’ 조항을 폐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 장관이 위기를 맞은 ‘이란 핵 합의’를 구할 수 있는 희망은 여전히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은 이란 핵 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홍콩 외곽에서 주말인 14일 ‘범죄인인도조례’ 개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린 가운데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격렬한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가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산 미사일 반입을 시작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카리브해 국가 방문길에 미국에 들러 중국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이란이 호르무즈해협 인근에서 영국 유조선을 나포하려다 실패했다고 영국 정부가 밝혔습니다. 이란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22개국 유엔 대사들이 중국 신장 자치구의 ‘재교육 캠프’ 철폐를 중국 정부에 촉구하는 공동 서한을 보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이 중국산 제품 110개 품목에 부과한 25% 관세를 1년간 유예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미국이 이란과 예멘 인근 해역에서의 항해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국제연합군 결성을 추진 중입니다. 일본이 한국에 수출 규제를 단행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대응 체제를 선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 당국이 대규모 시위를 촉발한 송환법안을 폐기한다고 선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을 비판한 것으로 알려진 주미 영국 대사를 “상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가 타이완에 대한 대규모 무기 판매 계획을 승인하자 중국이 크게 반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란이 핵 합의에서 제한한 우라늄 농축 상한선을 파기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은 조심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경고했습니다. 그리스 총선에서 중도우파가 좌파연합을 누르고 정권 교체를 이뤘습니다. 중국 당국이 신장 자치구 어린이들을 가족과 격리해 교육한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령 지브롤터가 유럽연합(EU)의 제재를 어기고 원유를 실어나르려던 이란 유조선을 억류했습니다. 러시아제 S-400 방공미사일이 다음 주 터키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홍콩 시위 사태와 관련해 영국이 주영국 중국대사를 초치하자, 중국은 영국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히는 등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미·중 무역협상이 타결되려면 모든 관세가 취소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