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협상단이 예정대로 이번 주 미국을 방문해 무역협상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터키 선관위가 이스탄불 시장 재선거를 결정하면서 야권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미얀마 교도소에 수감됐던 로이터 통신 기자 2명이 전격 석방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전격 예고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경고로 중동 지역에 항공모함 전단과 폭격기를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에서 사흘간의 국왕 대관식을 치렀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군의 위협이 계속 커지고 있고, 특히 아시아 일대에서 “미국의 군사적 우위에 도전하는 중”이라고 미 국방부가 지적했습니다. 일본 헌법 개정을 내년까지 실현하겠다고 아베 신조 총리가 강조했고요. 미국 정부가 말레이시아 이전 정권의 비자금을 찾아 돌려보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폭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씨에 대한 미국 송환 심리가 영국 법원에서 열렸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독자적인 인터넷망 구축에 나서기 위한 법을 만들었습니다.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필리핀 중간 선거가 두테르테 대통령 국정운영의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베네수엘라에서 정국 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군사 개입 가능성을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생산적인 무역협상을 했다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말했습니다. 나루히토 일본 천황이 1일 즉위식을 갖고 '레이와' 시대를 열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30일 베이징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했습니다. 일본의 제125대 아키히토 천황이 30일 퇴위하면서 헤이세이 시대가 30년 만에 막을 내렸습니다. 베네수엘라에서 군사정변 움직임이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 정부가 미국의 제재에 맞서 '핵확산금지조약'에서 탈퇴할 수도 있다고, 이란 외무장관이 말했습니다. 스페인 조기 총선에서 집권 사회당이 승리한 가운데 극우 정당이 40여 년 만에 원내에 진출했습니다. 미군 함정 2척이 타이완 해협을 항해해, 중국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일대일로’ 추진 과정에 투명성을 높이고, 중국 경제를 더욱 개방하겠다고 시진핑 주석이 연설했습니다. 250여 명을 희생시킨 부활절 연쇄 폭탄테러 주범이 사망했다고 스리랑카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타이완이 세계보건기구에서 배제되면서, 이른바 ‘뒷문(backdoor)’으로 의학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가 주최하는 '제2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포럼'이 베이징에서 사흘간의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미얀마 소수인종 문제 취재 중 체포됐던 로이터 기자들에 대한 미얀마 대법원의 결정에 국제사회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다음 주부터 베이징과 워싱턴에서 막판 고위급 협상을 진행한다고 백악관이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고 사과한다면, 협상할 용의가 있다고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5년 전 홍콩에서 벌어진 민주화 운동, ‘우산혁명’ 주도자들이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대규모 국제관함식을 가졌습니다. 일본이'2019 외교청서'에서 중국, 북한, 러시아에 대해서는 유화적인 기류를 담은 반면 한국과는 악화된 관계를 드러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6월 영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스리랑카에서 21일 하루 동안 8건의 연쇄 폭발이 발생해 약 290명이 목숨을 잃고 500명 넘게 다쳤습니다. 미국 정부가 일부 국가에 이란산 원유 거래 예외를 인정하던 것을 멈춘다고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치러진 대선 결선 투표에서 코미디언 출신 정치 신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후보가 압승을 거뒀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