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의회가 시리아, 러시아, 터키에 대한 제재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마카오 반환 20주년을 맞아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마카오를 방문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앵(PSA)'이 합병을 발표하면서 세계 4위 자동차업체가 탄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새 북미자유무역협정(USMCA)을 둘러싼 미국과 멕시코 간 갈등이 봉합되면서 미국 정부가 계획대로 후속 일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파키스탄 법원이 페르베즈 무샤라프 전 대통령의 반역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중국의 두 번째 항공모함이 취역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총회가 일정을 이틀이나 더 연장했지만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폐막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 합의에 따른 후속 작업을 마무리한 후, 1월 중에 공식 서명식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란에서 극심한 대기 오염으로 이틀간 각급 학교가 휴교에 들어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보리스 존슨 총리가 이끄는 보수당이 12일 치러진 영국 조기 총선에서 압승했습니다. 미국의 관세 부과 예고 시한을 이틀 앞두고 미국과 중국이 '1단계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인도 의회에서 논란많은 시민권 개정안이 통과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이 유럽연합 탈퇴, '브렉시트(Brexit)'의 최대 분수령이 될 조기 총선을 치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연립 정부 구성에 실패하면서 사상 최초로 1년 새 세 번째 조기 총선을 치르게 됐습니다. 중국 최고지도부가 연례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열고 내년도 경제 구상을 마련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대체할 새 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수정안에 합의했습니다. 워싱턴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회담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도 만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휴전하고 포로를 교환하기로 9일 합의했습니다. 미국이 오는 15일로 예정된 중국산 상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것 같다고 미 농무장관이 밝혔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최종심 역할을 하는 상소기구가 상소 위원 부족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6개월째를 맞은 가운데, 8일 ‘세계 인권의 날’을 기념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습니다. 터키가 프랑스 국적의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단체, IS 포로 11명을 본국으로 송환했습니다.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러시아의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 출전을 4년간 금지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최근 이란에서 벌어지고 있는 반정부 시위 사태로 숨진 사망자가 1천여 명에 달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가 미국 정부에 양국 간 핵감축 협정인 '뉴스타트(New START)' 연장을 제안했습니다.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자문이 로힝야족 집단학살 혐의로 제소된 자국 정부를 대변하기 위해 유엔 최고 법정인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섭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외교부가 미국 하원의 신장 위구르 인권 법안 채택과 관련해 미국 대사관 관리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주둔 중인 미군 병력이 완전 철수했다고 미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남태평양 섬나라 사모아에 홍역이 창궐하면서 정부가 한시적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 연방 하원이 중국 신장 위구르족 관련 법안을 가결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이틀째 일정이 영국 런던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법정 근로시간을 현행 주 48시간에서 40시간으로 단축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가 영국 런던에서 3일과 4일 이틀간 열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 합의에 '마감시한'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 이달부터 손전화를 개통할 때 얼굴 스캔을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규정이 시행에 들어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