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 헌법재판소가 지난 2015년 이뤄진 한일 간 위안부 합의는 헌법 소원 심사 대상이 아니라며 각하 결정을 내렸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당 대표 경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정치적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베트남이 새로운 의료· 성형 관광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과 러시아, 이란이 27일부터 중동 오만해 해역에서 사상 첫 합동 해상훈련을 실시합니다. 연정 구성에 연거푸 실패한 데 대한 책임을 묻는 이스라엘 집권 리쿠드당 내 경선이 시작됐습니다. 터키가 이르면 다음 달 리비아에 병력을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미·중 무역 1단계 합의 공식 서명식을 곧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라크 의회가 시위대의 최대 요구 사항의 하나인 선거법 개정안을 가결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중·일 정상들이 중국 청두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와 교역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 반정부 시위로 1천50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보도를 확인했습니다. 올해 일본에서 태어난 신생아가 사상 처음 90만 명 대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러시아와 독일이 천연가스관 건설 사업을 놓고 충돌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법원이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 살해사건에 연루된 5명에게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중국이 내년 1월 1일을 기해 수입 제품에 대한 대규모 관세 인하를 단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중·일 정상회의가 24일 중국 청두에서 개최됩니다. 미국 정부가 파키스탄과 1년 넘게 중단했던 군사 교육 프로그램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각종 오염으로 인한 조기 사망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연간 83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의회가 19일 공식 개원합니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존슨 총리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인도에서 시민권법 개정을 둘러싸고 시위가 갈수록 격화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3만 마리의 돼지가 폐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의회가 시리아, 러시아, 터키에 대한 제재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마카오 반환 20주년을 맞아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마카오를 방문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앵(PSA)'이 합병을 발표하면서 세계 4위 자동차업체가 탄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새 북미자유무역협정(USMCA)을 둘러싼 미국과 멕시코 간 갈등이 봉합되면서 미국 정부가 계획대로 후속 일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파키스탄 법원이 페르베즈 무샤라프 전 대통령의 반역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중국의 두 번째 항공모함이 취역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총회가 일정을 이틀이나 더 연장했지만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폐막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 합의에 따른 후속 작업을 마무리한 후, 1월 중에 공식 서명식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란에서 극심한 대기 오염으로 이틀간 각급 학교가 휴교에 들어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보리스 존슨 총리가 이끄는 보수당이 12일 치러진 영국 조기 총선에서 압승했습니다. 미국의 관세 부과 예고 시한을 이틀 앞두고 미국과 중국이 '1단계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인도 의회에서 논란많은 시민권 개정안이 통과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이 유럽연합 탈퇴, '브렉시트(Brexit)'의 최대 분수령이 될 조기 총선을 치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연립 정부 구성에 실패하면서 사상 최초로 1년 새 세 번째 조기 총선을 치르게 됐습니다. 중국 최고지도부가 연례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열고 내년도 경제 구상을 마련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