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IS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지난 주말 미국의 군사작전으로 사망했습니다. 아르헨티나 대통령 선거에서 중도좌파 성향의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후보가 승리했습니다. 유럽연합이 영국의 탈퇴 시한을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연장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마감 시한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조기 총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NBA 등이 중국에 편향적인 태도를 보인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중국의 압박으로 외교적 고립에 몰리고 있는 타이완이 유럽 등 서방국가들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공산당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제19기 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가 다음주 개막합니다. 러시아가 아프리카 40여 개국 정상들을 초청해 제1회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터키의 시리아 내 쿠르드족 군사작전은 일단락됐지만, 이슬람 무장조직 IS 포로들에 대한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와 러시아가 시리아 국경 문제에 합의했습니다. 터키는 쿠르드족에 대한 군사작전을 재개할 필요가 없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넉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홍콩 시위 사태를 촉발한 '송환법'이 공식 철회됐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 측과 탈레반이 만나는 평화 협상이 다음주 중국에서 열립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또다시 연정 구성에 실패했습니다. 일본 나루히토 천황이 공식 즉위식을 갖고 새로운 '레이와' 시대를 열었습니다. 21일 실시된 제43대 캐나다 총선에서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재집권에 성공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북부 시리아에서 철군한 미군 병력이 이라크 서부 지역에 재배치될 것이라고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캐나다에서 21일 총선이 치러지는 가운데, 쥐스탱 트뤼도 총리의 재집권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추진 중인 브렉시트 합의안이 하원에서 또다시 가로막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가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닷새간 군사 공격을 중단하기로 합의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총성이 이어졌습니다. 일본 각료와 여야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이 추계 예대제를 맞아 야스쿠니 신사를 집단 참배했습니다. 중국의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26년 만에 최저치를 보였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가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닷새간의 휴전에 합의했다고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밝혔습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마감 시한이 보름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영국과 유럽연합이 극적으로 브렉시트안에 합의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겨울 난방 철을 앞두고 대기오염 관리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연방 하원이 홍콩의 민주화 시위와 관련해 일련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중국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터키가 미국 정부의 휴전 촉구를 거부한 가운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터키를 방문합니다. 스페인 대법원이 카탈루냐 분리독립주의자들에게 중형을 선고한 것에 반발하는 시위가 바르셀로나에서 연이틀 열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터키의 공격을 막기 위해 경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2년 만에 처음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 전망치를 다시 하향 조정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리아 북부 주둔 미군 철수를 지시한 가운데 쿠르드족 민병대가 시리아 정부군과 연합해 터키군과 맞서고 있습니다. 중국이 벌써 미국산 농산물을 많이 사들이고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했습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예정 시한이 불과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영국 정부가 '여왕 연설'을 통해 새 회기 입법 계획을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대한 터키군의 군사작전이 이어지면서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13차 고위급 무역협상이 워싱턴에서 진행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실질적인 1단계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탄소세’ 부과를 제시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