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가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닷새간의 휴전에 합의했다고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밝혔습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마감 시한이 보름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영국과 유럽연합이 극적으로 브렉시트안에 합의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겨울 난방 철을 앞두고 대기오염 관리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연방 하원이 홍콩의 민주화 시위와 관련해 일련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중국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터키가 미국 정부의 휴전 촉구를 거부한 가운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터키를 방문합니다. 스페인 대법원이 카탈루냐 분리독립주의자들에게 중형을 선고한 것에 반발하는 시위가 바르셀로나에서 연이틀 열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터키의 공격을 막기 위해 경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2년 만에 처음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 전망치를 다시 하향 조정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리아 북부 주둔 미군 철수를 지시한 가운데 쿠르드족 민병대가 시리아 정부군과 연합해 터키군과 맞서고 있습니다. 중국이 벌써 미국산 농산물을 많이 사들이고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했습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예정 시한이 불과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영국 정부가 '여왕 연설'을 통해 새 회기 입법 계획을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대한 터키군의 군사작전이 이어지면서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13차 고위급 무역협상이 워싱턴에서 진행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실질적인 1단계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탄소세’ 부과를 제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 터키가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지상군을 투입한 가운데 유엔 안보리가 터키의 군사작전과 관련 10일 긴급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타이완 건국절을 맞아 중국의 '일국양제'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올해와 지난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가 발표됐습니다.
진행자)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군이 9일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대한 군사 작전을 단행했습니다. 미국이 신장 소수민족 인권 문제와 관련해, 중국 정부 관계자들의 비자 발급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일부 유엔 회원국들이 분담금을 체납하면서 유엔이 심각한 재정난에 처하게 됐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신장 지역의 이슬람 소수민족 인권 탄압과 관련해 중국 기관과 기업 28곳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북동부 지역 미군 철군 계획에 민주당은 물론 여당인 공화당 안에서도 반발과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프로농구(NBA) 팀 단장의 홍콩 시위 지지 발언으로 중국 내에서 큰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지역 공격을 앞두고 미국 정부가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를 시작했습니다. 홍콩에서 복면금지법을 위반한 첫 사례로 2명이 기소됐습니다. 올해 노벨상 수상자들이 발표되기 시작한 가운데 올해 생리의학상은 미국과 영국 과학자들이 공동 수상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 정부가 긴급법을 발동하고 5일부터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을 전면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라크에서 부패와 취업난 등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가 계속되면서 사망자가 40명을 넘어섰습니다. 한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하면서 비상에 걸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지난 1일 경찰이 쏜 실탄에 맞은 10대 홍콩 학생이 폭동과 경관 공격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 판결에 따라 75억 달러 규모의 유럽산 제품에 최대 25% 관세를 매기기로 했습니다. 유럽의회가 영국의 새 브렉시트 합의 수정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1일 시위에서 홍콩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한 고등학생이 다친 데 분노한 학생과 시민들이 2일 또다시 거리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 사망 1주기를 맞은 가운데 터키 정부가 지속적인 진상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인도 정부가 양파 수출 금지령을 내렸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