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리투아니아가 발트해에 있는 항구들을 써서 우크라이나 곡물을 수출하자고 유럽연합(EU)에 촉구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일본 반도체 장비 수출 제한 조치 발효에 반발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우크라이나 무인항공기(드론)가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건물 2곳에 피해를 줬다고 러시아 당국이 밝혔습니다. 캄보디아 총선에서 장기 집권 중인 훈센 총리가 이끄는 캄보디아인민당이 압승했습니다. 논란 많은 이스라엘 사법개혁 법안 가운데 하나가 승인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가 흑해곡물협정에서 탈퇴한 것에 대응해 육로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송을 늘려야 한다고 유럽연합(EU)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통가와 뉴질랜드, 그리고 호주를 방문합니다. 중국 정부가 사교육 시장을 대대적으로 단속한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왔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항구로 들어가는 모든 선박을 군사 화물로 간주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이 반유대주의가 돼서는 안 된다고 이스라엘 대통령이 강조했습니다. 이라크 정부가 스웨덴 내 코란 모독 시위에 항의해 자국 주재 스웨덴 대사를 추방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크름반도 안에 있는 군 훈련장에서 불이 나 주민 2천 명 이상이 대피하고 있다고 현지 당국이 밝혔습니다. 태국 야권 총리 후보인 피타 찜따른랏 의원의 직무가 정지됐습니다. 중국 정부가 모든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선 검사를 시작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중국 측에 전문가 대화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보복 경고 직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곳곳을 공습행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통해 미∙중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고 존 케리 특사가 강조했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 3개 나라 순방길에 나섰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가 17일, 흑해곡물협정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중국 2분기 경제성장률이 시장 예상에 못 미치는 6.3%를 기록했습니다. 영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동반자협정(CPTPP)’에 정식으로 가입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바그너그룹에 정규군 편입을 제안했으나 수장이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 의회가 차기 총리 선출에 실패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기관이 설탕 대체 물질인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마치고 핀란드로 향했습니다. 아프리카를 순방 중인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서방의 '동성애 옹호'를 비난했습니다. 독일이 포괄적인 대중국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들이 우크라이나에 추가 군수 지원을 약속했으나 나토 가입 초청은 보류했습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외교장관회의가 개막했습니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면 일부 지역 수산물 수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홍콩 당국이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 반대 입장을 전격 철회했습니다. 이스라엘 정부의 사법개혁 재추진에 맞서 고속도로를 점거하며 격렬한 반대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이란이 현재 핵무기 개발 활동에 착수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앞서 런던에서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찰스 3세 국왕을 만났습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중국 관리들과 회동이 생산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솔로몬제도가 중국과 협력을 강화하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