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점령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베이징에서 열리는 일대일로 포럼에 참석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예정입니다. 에콰도르 대선에서 중도 우파 30대 후보가 당선되면서 사상 최연소 대통령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중심인 가자시티 주민들에게 대피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16~26일 연례 핵억지 연습을 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자격을 정지시켰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하마스가 이스라엘 인질들을 석방해야 가자지구 봉쇄를 풀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이 우크라이나에 지속적인 지원을 거듭 약속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출생아 수가 10% 감소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 충돌 닷새째 양측 사망자가 2천100명을 넘어섰습니다.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복귀가 무산됐습니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미 연방 상원 대표단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의 공격과 이스라엘의 반격으로 지금까지 사망자가 1천 600여 명 발생했습니다. 척 슈머 미 상원 민주당 대표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공정무역을 촉구했습니다. 핀란드와 에스토니아를 잇는 해저 가스관 파손이 ‘외부 활동의 결과물’일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 무장대원들이 침투했던 가자지구 인근 지역의 통제권을 되찾았다고 이스라엘 군이 밝혔습니다. 아프가니스탄 강진으로 2천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군 전투기가 시리아에서 튀르키예 드론을 격추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비준 철회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이란 여성 인권 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 씨가 선정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처리수 2차 방류를 시작했습니다. 파키스탄이 불법 체류 아프가니스탄인들에게 떠나라고 명령한 데 탈레반 정권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중국이 자체 개발한 우주정거장 '톈궁’의 규모를 2배 이상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연합(EU)이 핵심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폴란드를 경유해 리투아니아로 가는 우크라이나산 곡물에 대한 폴란드 내 검역을 생략하기로 세 나라가 합의했습니다. 태국에서 드물게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연합(EU) 외무장관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다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피로감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케냐가 주도하는 다국적 경찰을 아이티에 투입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 의회가 승인한 임시예산안에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이 빠진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원이 계속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 있는 정부 단지 앞에서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필리핀과 미국과 영국, 캐나다 해군, 그리고 일본 해상자위대가 연합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고위 외교 당국자가 워싱턴에서 회동했습니다. 11월 미∙중 정상회담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관측됩니다. 쿠바가 또다시 전력 공급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올해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가려다 숨지거나 실종된 사람이 2천500명 넘는다고 유엔이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