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인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2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연정 구성 마감 시한이 4일 자정으로 만료됩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역내 외국인 관광객 입국 제한을 완화할 것을 회원국들에 제안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이후 처음으로 영국 런던에서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의 첫 대면 회의가 열리고 있습니다. 미국이 일부 이란 핵 합의 협상이 타결됐다는 이란의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유럽의 올 1분기 경제가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브라질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누적 사망자 수가 4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올 1분기, 아프가니스탄 정부 보안군에 대한 ‘내부자 공격’이 8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반정부 인사인 알렉세이 나발니 씨가 법원 심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인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하루 38만 명에 육박하며 또 세계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중국이 독자적인 우주정거장 건설을 위한 핵심 모듈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오는 7월에 개최될 일본 도쿄올림픽에 참가할 선수들은 매일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으라는 지침이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군 함정이 걸프만 해역에서 이란 혁명수비대 함정에 경고 사격을 가했습니다. 유럽의회가 유럽연합(EU)과 영국의 무역협력 협정을 비준했습니다. 중국이 일본과 영유권을 두고 분쟁 중인 센카쿠 열도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천만 회 분량을 다른 나라들과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태국 국경 근처에서 미얀마 반군과 미얀마 정부군 간에 격렬한 교전이 벌어졌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이 철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인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하루 30만 명씩 쏟아지며 갈수록 상황이 악화하고 있습니다. 터키가 5년 전 있었던 쿠데타 시도와 관련해 500명 넘는 인사들에 대한 체포 명령을 내렸습니다. 러시아가 독자적으로 우주정거장 건설을 추진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주최하는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이 여러 다른 쟁점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서 철군을 명령했습니다.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이 정치적, 종교적 문제 등에 대한 항의 표시를 하는 행위를 계속 금지한다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하는 ‘기후정상회의’가 전 세계 40개국 정상이 참가한 가운데 개막했습니다. 러시아에서 야권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씨의 석방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2020년 사형 집행 순위에서 중동 지역 나라들이 상위에 올랐습니다.
러시아와 서방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연례 국정연설을 했습니다. 한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1심에서 패소했습니다. 논란이 일고 있는 ‘유럽슈퍼리그’가 출범도 하기 전에 무산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주최하는 경제 포럼이 열리고 있습니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언론자유지수가 크게 악화했다고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발표했습니다. 라울 카스트로 쿠바 공산당 총서기가 사임하고 후임에 미겔 디아스카넬 대통령이 선출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주최하는 기후변화 정상회의를 앞두고, 미국과 중국이 기후 변화 대처에 관한 공동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가 3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 재확산세가 뚜렷하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연합군의 철군을 앞두고 아프가니스탄의 장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