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서방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연례 국정연설을 했습니다. 한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1심에서 패소했습니다. 논란이 일고 있는 ‘유럽슈퍼리그’가 출범도 하기 전에 무산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주최하는 경제 포럼이 열리고 있습니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언론자유지수가 크게 악화했다고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발표했습니다. 라울 카스트로 쿠바 공산당 총서기가 사임하고 후임에 미겔 디아스카넬 대통령이 선출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주최하는 기후변화 정상회의를 앞두고, 미국과 중국이 기후 변화 대처에 관한 공동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가 3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 재확산세가 뚜렷하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연합군의 철군을 앞두고 아프가니스탄의 장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과 사이버 해킹에 대한 대응으로 대규모 제재를 단행했습니다.이란이 60% 농축 우라늄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여유분이나 돈을 기부해 달라고 부유한 나라들에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프가니스탄에 주둔 중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병력이 미국의 결정에 맞춰 5월 1일부터 철군을 시작합니다. 미국과 일본 간 첫 정상회담이 16일 워싱턴에서 개최됩니다. 홍콩 입법회 선거가 오는 12월 19일에 실시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오는 9월 11일까지 아프가니스탄 주둔 병력 철군을 완료할 계획입니다.이란이 농축 우라늄 농도를 60%까지 올리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연기나 취소가 일본 경제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IMF 전문가가 진단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의 해양방류 방침을 확정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나토 동맹국들과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다시 유럽을 찾았습니다. 중국 군용기들이 12일 대거 타이완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 나탄즈 핵시설에서 원인 모를 ‘정전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중국의 초기 대응 실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키웠다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비판했습니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남편 필립공 사망을 애도하는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슈퍼컴퓨터 기업과 연구소 등 7곳을 제재 명단에 올렸습니다. 이란에 90일 넘게 억류돼 있던 한국인 선장과 선적이 풀려났습니다. 영국 정부가 홍콩 민주화 운동가인 네이선 로 씨의 망명을 허용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의약품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사 백신과 혈전 발생의 연관성을 인정했습니다.미국 정부가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원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거부하지 말라고 미국에 경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주요 6개국과 이란이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이란 핵 합의 복원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가 하루 4천 명 넘게 발생했습니다. 올해 세계 경제가 6%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의 항공모함 편대가 타이완 인근 앞바다에서 대규모 해상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차기 정부의 총리 후보로 지명하고 연정 구성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지지한다는 뜻을 재차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