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 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비준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 베네수엘라인들에게 임시 거주 자격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평화 협상을 가속화할 것을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에게 요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2천 년 역사상 첫 이라크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미얀마에서 또다시 반군부 시위자 2명이 군·경의 총격에 사망했습니다. 유럽에서 ‘백신 여권’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 이상”으로 제시했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미국 은행에 예치했던 돈 10억 달러를 인출하려다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지역 방사능 오염 제거 작업이 실패했다고 환경 단체 그린피스가 주장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의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4일 개막했습니다.미얀마 시민들이 군부의 유혈진압에 굴복하지 않고 저항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세계 인구 가운데 4분의 3이 자유가 쇠퇴하는 지역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 고위 관리들이 잇달아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 반정부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씨와 관련해 러시아를 제재했습니다. 이라크 주둔 미군 기지가 10여 발의 로켓 공격을 받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올해 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지난 2018년에 살해된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의 약혼녀가 사우디 왕세자의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군인들과 경찰이 시위대에 무력을 사용하면서 쿠데타 이래 최악의 유혈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주 발생한 이스라엘 화물선 폭발 사고가 이란의 소행이라고 지목하면서 중동 지역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에리트레아 군인들이 에티오피아 민간인 수백 명을 조직적으로 살해했다고 국제 인권단체가 지적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시리아 내 친이란 민병대 시설을 공습했습니다. 중국이 베트남 국경 지대에 미사일 기지를 건설하고 있다고 베트남 비정부 단체가 밝혔습니다. 벨라루스 법원이 반정부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사람에게 징역 10년 형을 선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이 카슈미르 국경 분쟁 지역에서 전투 행위를 중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호주 의회가 세계 최초로 구글과 페이스북에 뉴스 사용료를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중국 화성 탐사선이 24일 대기궤도에 진입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중국 당국의 홍콩의 선거 제도 개편 움직임에 지지를 나타냈습니다. 위구르 인권 단체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후원하지 말라고 기업계에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캐나다 의회가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을 ‘제노사이드(Genocide, 집단학살)’로 규정한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탈레반 간의 평화협상이 재개됐습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 반정부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씨 수감에 관여한 러시아 고위 관리 4명을 제재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군부가 시위대에 총격을 가하면서 시위가 점점 격화하고 있습니다. 시위대는 총파업을 선언하고 군부에 저항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과 미국인 인질에 관해 대화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 공급된 백신의 75%를 불과 10개 나라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