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사가 미국에서 진행한 대규모 임상 시험에서 80%에 가까운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2018년 간첩 혐의로 중국에서 체포된 캐나다인 2명의 재판이 비공개로 열렸습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이 지금 추세대로 계속되면 전 세계 60여 개국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거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미국과 중국 간 첫 고위급 회담이 개최됐습니다.유럽의약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사 코로나 백신이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올해 전 세계 경제가 4.7%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유엔이 전망했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주미 러시아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하는 등 미국과 러시아 외교 갈등 수위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이 2+2회담에서 한반도 평화와 중국의 역할을 촉구했습니다. 유럽연합(EU)이 역내 이동 자유를 위한 ‘디지털 증명서’ 발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중국과의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중국· 홍콩 관리 20여 명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영국이 핵탄두 수를 40%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유엔 시리아 특사가 10년 이상 계속되고 있는 시리아 내전을 종식해야 한다고 국제 사회에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사가 만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안전성 논란이 커지면서 사용 잠정 중단을 선언하는 나라들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외교· 국방 장관이 중국의 도전과 한반도 비핵화 등 역내 안보 현안을 논의했습니다.지난 5년간 세계 무기거래액이 이전 기간과 비슷했던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이 일본과 한국을 차례로 방문합니다. 미얀마 시위 과정에서 또다시 40명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여성들의 정계 진출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일본, 호주, 인도 4개국이 참여하는 협의체 ‘쿼드(Quad)’ 첫 정상회담이 개최됐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에게 뇌물 수수 혐의를 추가했습니다. 중국이 도쿄 하계올림픽과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자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대유행)을 선언한 지 3월 11일로 1주년을 맞았습니다. 중국 전인대가 홍콩 선거제도 개편안을 가결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가 ‘달 정거장’을 만들기로 합의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3월 11일로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폭발 10주기를 맞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파업에 동참하고 있는 철도 노동자들의 집을 급습했습니다. 세계 경제가 5%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전망했습니다.
중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 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비준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 베네수엘라인들에게 임시 거주 자격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평화 협상을 가속화할 것을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에게 요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2천 년 역사상 첫 이라크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미얀마에서 또다시 반군부 시위자 2명이 군·경의 총격에 사망했습니다. 유럽에서 ‘백신 여권’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 이상”으로 제시했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미국 은행에 예치했던 돈 10억 달러를 인출하려다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지역 방사능 오염 제거 작업이 실패했다고 환경 단체 그린피스가 주장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