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중국 당국의 홍콩의 선거 제도 개편 움직임에 지지를 나타냈습니다. 위구르 인권 단체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후원하지 말라고 기업계에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캐나다 의회가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을 ‘제노사이드(Genocide, 집단학살)’로 규정한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탈레반 간의 평화협상이 재개됐습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 반정부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씨 수감에 관여한 러시아 고위 관리 4명을 제재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군부가 시위대에 총격을 가하면서 시위가 점점 격화하고 있습니다. 시위대는 총파업을 선언하고 군부에 저항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과 미국인 인질에 관해 대화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 공급된 백신의 75%를 불과 10개 나라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이란 핵 문제를 놓고 이란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얀마 시위 도중 경찰의 총격을 받고 쓰러졌던 여성이 결국 사망했습니다. 유럽인권재판소가 러시아 반정부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씨를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7일 취임 후 첫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마리오 드라기 총리가 이끄는 이탈리아 새 내각 신임안이 상원에서 압도적으로 통과됐습니다. 미국과 일본이 주일미군 주둔비 분담금에 합의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구축함이 또다시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전개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대회 개최 의지를 거듭 밝히고 있는 일본이 백신 접종에 돌입했습니다.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지난해 유럽연합(EU)의 최대 무역상대국이 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이 적절한 시기가 되기 전에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나토군이 철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미얀마에서 보름 넘게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틀 연속 새벽에 인터넷이 차단됐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수장이 확정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구금 기한이 연장된 가운데 미얀마 군부가 시위 해산을 위해 병력을 투입하면서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조사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이 날 선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유엔 산하 4개 기구가 올 한 해 200만 명 넘는 예멘 어린이들이 기아에 처하게 될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쿠데타를 감행한 미얀마 군부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미얀마에서는 7일째 시위가 계속됐는데요. 먼저 미얀마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도전을 경계해 미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를 강조한 소식과 지난 2018년에 화석연료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800만 명 이상이 숨졌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립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 대선 이후 처음으로 통화하고 다양한 양국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예멘 후티 반군이 사우디아라비아 공항에 대한 드론 공격을 단행했습니다. 지난해 세계 무역이 전년과 비교해 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조사단이 중국 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누출됐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B-1B 전략폭격기를 노르웨이에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아랍국가로는 최초로 아랍에미리트(UAE)가 발사한 화성 탐사선이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에서 나흘째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경찰은 물대포와 고무탄을 동원해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모함 2개 전단이 남중국해에서 합동 해상 훈련을 전개했습니다. 미국이 유엔 인권이사회에 복귀하기로 했습니다.
더 보기